외교관 그룹이 핵심 멤버…충청권·친박계도 조력할듯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대권 도전을 가시화할 경우 반 총장의 측근에서 활동할 인사들은 일단 외교관 그룹을 꼽을 수 있다.

반 총장이 대권 도전 의지를 시사한 무대인 ‘제주포럼’의 참석자들이 우선적으로 거론된다.

반 총장과 함께 26일 제주포럼 조찬을 함께 한 전·현직 외교관은 송민순·김성환 전 외교부 장관,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 오준 유엔 대사, 최종문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 이태식 전 주미대사, 주철기 전 외교안보수석, 박수길 전 유엔대사, 박준우 전 정무수석, 임성준 전 캐나다 대사, 조창범 전 호주대사 등이다.

또 반 총장을 오랫동안 지근 거리에서 보좌한 김원수 유엔 군축 고위대표 대행, 현재 청와대 의전비서관으로 재직 중인 윤여철 전 유엔 사무국 의전장 등이 측근으로 꼽힌다.

유엔 대사를 지낸 박인국 한국고등교육재단 사무총장, 김숙 전 대사 등도 핵심 측근으로 분류된다.

반 총장에 조언을 하는 원로그룹에는 노신영 한승수 전 국무총리가 있다. 노 전 총리는 재직 시절 반 총장을 곁에 두고 총애한 ‘멘토’로 알려져 있고, 한 전 총리는 유엔총회 의장을 지낼때 반 총장을 비서실장으로 발탁한 인연이 있다.

다만, 직업 외교관 출신인 이들만으로 반 총장이 대권 가도를 완주하기는 어려운 게 사실이다.

외교관 출신인 새누리당 심윤조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반 총장을 도운 보좌진이나 유엔 대사 등을 생각해볼 수 있지만, 이들이 반 총장보다 정치적 식견이 높거나 정치적인 도움을 줄 정도가 될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반 총장에 대한 지지가 큰 ‘충청포럼’의 정·관계, 언론계, 법조계 유력 인사들도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충청포럼 회장은 무소속 윤상현 의원이며, 임원진으로 각계의 유력 인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충청포럼 핵심 관계자는 “외교관 그룹이 가장 중추를 이루고 있고, 그다음에 충청포럼과 충청향우회 등의 외곽 조직이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다”고 예상했다.

특히 충청권 정치인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반 총장에 대한 지지로 기울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충남 서산·태안의 새누리당 성일종 당선인은 “반 총장은 이미 세계적인 지도자의 반열에 올랐고, 지지 그룹은 특정 정당이나 계파 또는 지역에 국한되지 않는다”며 “여야가 모두 모시려 했던 반 총장에 대해선 ’국민 대망론‘이 있는 것이지, ’충청 대망론‘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내에선 친박(친박근혜)계가 반 총장에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보이고 있다.

한 친박계 인사는 “친박계는 대구·경북(TK)을 기반으로 하는데, 현재로선 마땅한 대권 주자가 없다”며 “반 총장이 나서면 TK뿐 아니라 부산·경남(PK)과 강원권까지 지지를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친박계에선 ‘반기문은 변수가 아닌 상수’라는 얘기가 공공연히 회자됐으며, 한때 ‘반기문 대통령-친박계 총리론’이 나오기도 했다.

친박계 홍문종 의원은 지난해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반 총장에 대해 국민적 열망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여러 가지로 하여간 국민이 좋아하고 또 충분히 검토하고 고려해볼 가능성이 있는 분 아닌가 생각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다만 반 총장이 대권 행보에 본격적으로 나서려면 특정 계파나 특정 그룹의 범주를 넘어 외연 확장을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한 여권 인사는 “반 총장이 정·관계, 재계, 언론계 등에 쌓아 온 인적 네트워크가 풍부하고, 이들은 반 총장의 대권 도전 여부와 무관하게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