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지원 없이 정상운영 가능…필요한 건 시간과 수주”
법정관리 소문에 발주처 횡포·납품업체 냉대 등 ‘이중고’

채권단이 STX조선해양에 이어 성동조선해양·SPP조선·대선조선 등 다른 중소형 조선사에 대해서도 조만간 매각이나 법정관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들 조선사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수주 가뭄이 계속되면서 중소형 조선사 3사 가운데 대선만 유일하게 올해 수주 실적이 있으며 일부 업체는 당장 올해 하반기부터 인력 감축이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성동·SPP·대선 3사는 STX와 달리 그동안 꾸준한 비용 절감과 체질 개선을 통해 독자 회생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으며 올해 채권단의 추가 자금 지원도 필요 없다는 입장이다.

이들 3사가 채권단의 자율협약에서 졸업할 시간을 벌 수 있을지, 아니면 법정관리를 신청한 STX의 전철을 밟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성동조선해양은 2010년 5월 채권단 자율협약을 시작해 지금까지 2조7천억원이 투입됐지만, 아직 상황이 녹록지 않다. 

2015년말 총 부채(3조5천622억원)가 총 자산보다 1조3천706억원 많아 자본잠식 상태인 데다 무엇보다 지난해 11월 원유 운반선 2척을 수주한 이후 실적이 없다. 

현재 수주 잔량은 50척으로 1년 정도 물량에 해당한다. 그동안 인력을 계속 줄여 호황기 때 9천여명인 직원(직영 및 협력사)이 7천500여명으로 줄었지만, 내년 하반기까지 수주를 못 하면 추가 인력 감축이 필요할 수 있다. 

다행히 지난 6년간 인력 감축과 급여 동결로 비용을 줄이고 삼성중공업과의 경영협력 협약을 통해 경영 노하우를 받은 결과 재무 상황이 최근 개선됐다.

매출이 2014년 6천970억원에서 2015년 1조6천930억원으로 늘었고 영업손실이 2014년 3천395억원에서 2015년 875억원으로 적자폭이 감소했다. 

채권단이 채권 만기를 2019년 말까지 연장하면서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단기차입금이 2014년말 5천225억원에서 2015년말 600억원으로 줄어드는 등 유동성 부담도 덜었다.

성동조선 관계자는 2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올해 추가 자금을 지원받지 않고도 정상 운영할 수 있다”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약간의 시간과 수주”라고 말했다.

SPP조선의 수주 잔량은 현재 13척으로 내년 3월까지만 일감이 확보된 상태다. 

자율협약을 시작한 이후 꾸준한 구조조정으로 1천300여명이던 본사 관리직 인원을 580여명으로 줄였지만, 수주가 없으면 당장 올해 하반기부터 추가로 인력감축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SPP조선의 사천조선소를 인수하기로 한 SM(삼라마이더스)그룹과 채권단의 협상 결렬 소식은 청천벽력이었다. 채권단은 재매각을 추진할 방침이지만, 매각이 무산되면 최악의 경우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SM그룹은 정밀실사 결과 감춰진 부실이 드러났다고 주장해 재매각을 하더라도 제값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SPP조선은 2015년말 총 부채가 총 자산보다 7천748억원 더 많아 자본잠식 상태다. 그러나 지난해 매출 1조560억원에 영업이익 575억원을 기록, 3개 조선사 가운데 유일하게 흑자 전환했다. 유동부채도 2014년말 2조3천543억원에서 2015년말 1조6천29억원으로 줄었다.

SPP조선 관계자는 “현재 유동성에 큰 무리가 없고 올해 추가 지원이 필요 없지만 수주를 못 하고 있어 현장 작업자나 직원들은 위기감을 많이 느낀다”고 전했다.

컨테이너선과 PC탱커(화학제품운반선)가 주력인 대선조선은 3개 조선사 가운데 규모가 가장 작지만 올해 상반기 소형 선박 6척을 수주하는 등 수주 상황이 제일 나은 편이다. 

수주 잔량은 21척으로 2018년 상반기까지 일감을 확보한 상태이며 올해 하반기에도 10척을 수주할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2010년 8월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체결한 대선은 4년간 임직원 임금을 동결하는 등 꾸준한 비용절감을 하면서 피더 컨테이너선과 SUS 탱커 등 경쟁력이 있는 선종에 주력했다. 

대선 관계자는 “중소형 특수선 전문 조선소로 틈새시장을 확보한 덕분에 올해 자금 지원이 필요 없고 앞으로 충분히 독자 회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 대선은 지난해 1분기 53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지만, 올해 1분기에는 3억4천만원의 당기순손실로 적자폭을 대폭 줄였다.

그러나 2015년말 기준 총 부채가 7천780억원으로 총 자산(3천876억원)보다 여전히 많은 상황이라 마냥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중소형 조선사들은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 있다는 소문에 발주처나 납품업체를 상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성동조선은 발주처인 그리스의 마마라스가 지난해 말 인도 예정이었던 벌크선 2척에 기술적 결함이 있다며 인도를 거부했지만, 다행히 지난달 영국 중재법원은 성동조선의 손을 들어줬다. 

원부자재를 납품하는 협력업체들도 유동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대금의 선결제를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업 관계자는 “법정관리로 들어갈 수 있다는 언론보도가 잇따르는 바람에 발주처를 상대를 영업할 때는 물론 납품업체를 대할 때도 회사 운영에 문제가 없다고 여러 번 해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