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국회의원 20대 국회 어디에 역점 두나(6·끝)무소속 윤종오(북) 당선인

정부 추진 노동개악 저지하고 인력 중심 산업 구조조정에도 반대

환경노동위 배치 희망...산자위·보건위에도 관심

▲ 20대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원내에 진출한 윤종오(북·사진) 당선인
20대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원내에 진출한 윤종오(북·사진) 당선인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 중인 노동개악을 저지하는 것을 역점 과제로 꼽았다. 20대 총선이 끝나자마자 정부가 추진 중인 인력 중심 산업구조조정은 근본부터 되짚어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먼저 법안발의와 관련해선 4·13 총선 당시 약속했던 쉬운해고금지법과 비정규직 정규직전환특별법 등 노동 관련 법안을 본회의에 통과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1호법안’으로 발의를 준비중이다.

쉬운해고금지법은 정부와 여권의 노동법 개악을 저지하는 차원을 넘어 기존 법규의 정리해고 요건마저 더욱 엄격히 제안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비정규직 정규직전환특별법안 역시 비정규 노동자 양산을 막고 안정적인 고용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지역경제 회생책과 관련해선 조선산업 구조조정 문제의 해법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윤 당선인은 “해운 및 조선산업 위기의 1차적 책임은 경제위기를 예측하지 못하고 규제를 풀고 재벌특혜만 양산해 온 정부와 700조원이 넘는 사내유보금을 쌓아놓고 제대로 풀지 않은 재벌 대기업에 있다”고 지적하고 “그럼에도 정부와 재벌대기업은 인력구조조정으로 책임을 또다시 노동자에게만 전가하려 한다”면서 무조건적인 구조조정에 대해선 국회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그는 “재벌대기업은 그동안 쌓아온 사내유보금 등 막대한 이윤과 사재부터 풀고, 정부는 노동안정 중심의 정책방향을 세워 기업규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회 상임위 활동과 관련해선 노동자 국회의원인 만큼 환경노동위원회에 배치를 희망하고 있는 가운데 산업통상자원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윤 당선인은 “산업은 노동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고 보건복지 역시 서민들의 삶과 직결돼 있다”면서 “야당 지도부와의 회동에서 다양한 요청을 하고 있다”고 했다.

지역 현안과 관련된 정책과 입법활동 방향에 대해선 새누리당을 비롯한 지역정치권 차원의 초당적인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해법을 제시하는데 비중을 두고 있다.

특히 산업기술박물관과 산재모병원 건립 등 굵직한 국책사업에 대해선 여야를 초월, 전방위 대처에 방점을 두고 있다. 또 ‘석유대체법안’(석대법)을 비롯한 울산의 신성장산업을 발굴하는 정책들은 근본부터 하나씩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윤 당선인은 “울산은 그동안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우선해 왔다.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위해 가장 중요한 원칙은 노동자가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라면서 “기업을 키우고 지역을 성장시키는 사람이 바로 노동자다. 따라서 노동자들과 가족들이 안정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