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여건 개선·일자리 창출 등...단·중·장기계획 등 논의 진행

인구유출 정확한 진단은 없어

조선 등 주력산업의 침체 속 인구의 탈울산이 지속되면서 울산시가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지난해 11월 인구 120만명 돌파라는 기쁨도 잠시, 5개월 연속 인구 감소세가 지속된 상황이어서 얼마나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올지 주목된다.

29일 울산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김기현 시장 주재로 시장실에서 울산 인구 감소의 원인과 대응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비공개 회의를 가졌다.

회의에서는 울산발전연구원이 자체 수행한 ‘울산시 인구 감소의 원인과 대응전략’을 중심으로 참석자들이 대응책을 논의하는 형태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구대책의 주무부서를 어디로 할지, 인력이나 예산은 어떻게 마련할 지 등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주력산업의 침체와 광역 교통망의 잇따른 확충 등에 따른 인구 유출 방지를 넘어 울산으로의 인구 유입을 위한 정주여건 개선과 일자리 창출 등 단·중·장기계획과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빠르면 다음달 중에라도 실효성 있는 단기계획을 마련해 추경 등을 통해 예산을 확보해 추진할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토론회 등도 검토되고 있다.

울산시의 주민등록 인구는 지난 4월말 현재 119만8076명으로 지난해 11월 120만640명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5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5개월 사이 2564명이 순유출되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졌다.

시는 인구 유출을 두고 조선업 침체에 따른 외국인 산업인력의 탈울산과 교육, 직업적 요인 등을 이유로 제시하고 있지만 정확한 분석 결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앞서 정현욱 울발연 박사는 “울산시가 인구 200만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산업구조 재편과 함께 기능에 맞는 권역별 육성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며 도심권(상업·문화관광기능)을 비롯해 언양권(산악관광·MICE기능), 농소권(주거·산업 복합기능), 웅촌권(생활기반확충·첨단산업기능), 온양·서생권(에너지산업·해양관광기능) 등의 권역별 성장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