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영리 2천가구 규모 건립...울산시 “그린벨트에 불가” 통보

옥동 은월마을도 진척없어...도시계획 연관 회의적 시각

▲ 경상일보 자료사진
최근 울산에서 추진되고 있는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 사업’(본보 5월23일자 11면) 대부분이 현실적 제약 등으로 사실상 추진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몇 년새 지역 부동산시장에 공급이 과잉되고 울산시가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에는 원칙상 불가 방침을 세우면서 당분간 ‘뉴스테이’ 사업은 험로가 예상된다.

◇시, 구영리 사업제안‘불수용’ 통보

7일 울산시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에 한 민간시행사가 울주군 구영리에 2000가구 규모의 임대주택을 건립하는 것을 골자로 한 뉴스테이 사업제안서를 제출했으나 최근 ‘불수용’을 통보했다.

1차적으로 사업제안서에 대한 울산시의 수용이 이뤄져야 도시계획위원회 등의 절차를 거쳐 촉진지구로 지정되면 최종 사업승인이 나게 된다.

시는 불수용 결정을 내린 가장 큰 이유로 해당지역이 자연녹지(그린벨트)라는 점을 들었다. 해당 지역은 구영주공1단지 뒤 구영저수지 뒷편 야산 그린벨트 지역이다.

시 관계자는 “사업 대상지역은 전부 자연녹지여서 만일 사업이 추진될 시 대규모 그린벨트를 해제해야 하는데 개발제한구역 해제 조건이 까다로운데다 원칙상 그린벨트에는 사업이 불가하다는 게 시의 기본방침”이라며 “최근 몇년 새 울산지역에 아파트 공급이 쏟아지면서 공급과잉 현상을 빚고 있는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앞서 지난달에 북구와 울주군지역에서 뉴스테이 주민설명회가 잇따르자 개발제한구역 해제여부를 꼼꼼히 따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당부한 바 있다. 해당 업체도 이 같은 시의 방침에 따라 사업추진 의사를 접은 것으로 전해졌다.

◇옥동도 사업추진에 회의적 시각

남구 옥동 은월마을에도 민간사업자가 나서 1200가구 규모의 ‘뉴스테이’ 사업 추진을 물밑에서 진행중이나 아직까지 크게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사업시행사측은 다음주 중으로 공급촉진지구 지정을 위한 사업제안서를 시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나 수용여부는 불투명하다.

도심 내 위치해 교통문제와 주차문제 등은 차치하더라도 궁극적으로 도시계획과도 연관이 돼 있어 장기적으로 울산의 도시관리계획과 부합돼야 하기 때문이다. 관련 업계에서도 울산의 도심인 옥동에서의 뉴스테이 사업추진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높다.

업계 관계자는 “울산 등 대도시지역에서는 그린벨트가 아닌 도심에서는 엄청난 금액의 토지매입비 등으로 사업추진이 쉽지 않다”며 “여기에 보상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 넘어 산”이라고 말했다.

이들 민간제안형과 다른 정비사업 연계형 방식으로 진행중인 야음동 송화3구역(B-14)도 하반기 국토교통부에 재공모를 위해 울산시, 남구청 등 관계기관과 동분서주하고 있으나 1차적으로 국토부 공모에 선정돼야만 사업 자체가 진행될 수 있다.

한편 뉴스테이사업은 정부가 중산층 주거안정을 위해 올해부터 도입한 민간 기업형 임대주택사업을 말하며 임대료가 주변의 70~80% 수준인데다 임대료 인상은 연 5% 이내로 제한되며 최장 8년 동안 거주할 수 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