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훔<독일>=연합뉴스)『경기에 못 뛴다고 훈련까지 소홀해서는안된다.』 전지훈련 막바지에 접어든 한국대표팀의 거스 히딩크 감독이 유럽파 선수들의대표팀훈련 부적응 문제로 깊은 고민에 빠졌다.

 히딩크의 이같은 고민은 지난해 11월 이후 대표팀에 합류하지 못한 설기현(안더레흐트), 안정환(페루자), 심재원(프랑크푸르트) 등 유럽파들이 올 초부터 계속된대표팀의 강도높은 훈련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

 특히 소속팀 경기에도 자주 출전하지 못한 채 벤치를 지켜온 이들 유럽파들은이번 전지훈련에서도 히딩크 감독에게 만족할 만한 실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대표팀 제외라는 「쓴 맛」을 봤던 안정환만이 핀란드전에서 종전과는 달라진 모습으로 감독에게 강력하게 어필했을 뿐 설기현은 후반들어 체력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감독의 우려를 샀다.

 지난 1월부터 소속팀 경기에 뛰지 못한데다 소속팀과 마찰을 빚고 있는 심재원역시 손가락 골절 등 부상까지 겹쳐 본선 엔트리 합류 여부조차 불투명한 상태.

 터키전을 앞두고 보훔 루어스타디움에서 열린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히딩크 감독이 『일본파들의 기량이 향상된 반면 유럽파들은 부진했다』고 평가한 것은 유럽파들에 대한 우려를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다.

 더욱이 히딩크 감독은 이들 유럽파들이 4월과 5월 계속될 대표팀의 합숙훈련에도 참가하지 못할 경우 강도높은 체력 및 전술훈련을 받게 될 다른 선수들과의 격차가 더욱 커져 결국 전체적인 팀 전력에 적응하기 힘들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따라 히딩크 감독은 터키전 후 소속팀으로 복귀하는 유럽파들에게 체력 및심리적 적응력 강화를 위한 별도의 과제를 부과하고 선수들에게는 경기에 뛰지 못하더라도 개인훈련을 충실히 해줄 것을 주문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축구협회 역시 「경기에 뛰지 못 할 바에야 대표팀 훈련에 보내달라」는 뜻을 유럽파 선수들의 소속팀에 전했지만 큰 돈을 들여 선수들을 고용한 구단이 협회 사정을 봐줄리는 만무한 상황.

 본선을 불과 두 달 앞두고 히딩크 감독에게 또 다른 고민을 안긴 유럽파들이 자신들의 「부적응」 문제를 스스로 극복해 낼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