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계 미국인...주말 게이클럽서 총기난사
IS와 연계 가능성도 수사...용의자는 총격전 끝 사살

▲ 12일(현지시간) 성적 소수자들이 많은 샌프란시스코 카스트로 거리에서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촛불집회가 열렸다. 연합뉴스

미국 플로리다 주 올랜도의 한 게이 나이트클럽에서 12일 새벽(현지시간) 인질극과 함께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최소한 50명이 숨지고 53명 이상이 다쳤다.

희생자 규모가 2007년 버지니아공대 총기난사 사건(32명 사망, 30명 부상)을 크게 웃도는 이번 참사는 미 역사상 최악의 총기난사 사건으로 기록됐다.

특히 총격사건 용의자로 확인된 아프가니스탄계 미국인이 범행 직전 911에 전화를 걸어 수니파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에 대한 충성 서약을 한 것으로 알려져 미국 사회에 큰 충격에 빠졌다.

또 2001년 9·11 사태 이후 미국에서 터진 최대 테러사건으로 인해 ‘테러예방’이 대선 쟁점으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총격은 새벽 2시께 올랜도에서 인기 있는 게이 클럽인 ‘펄스’에서 발생했다.

소총과 권총, 폭발물로 의심되는 ‘수상한 장치’ 등으로 무장한 괴한은 클럽 앞을 지키던 경찰관과 교전한 후 클럽 안으로 들어가 클럽 안에 있던 사람들을 인질로 붙잡고 3시간 가량 경찰과 대치했다.

목격자들에 따르면 당시 클럽 안은 주말 밤을 즐기던 100여 명의 남녀로 가득 차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AP통신은 클럽 안에 있던 인원이 약 300명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경찰은 오전 5시께 특수기동대(SWAT)를 투입해 폭발물과 장갑차로 클럽 벽을 뚫고 클럽에 진입한 후 인질 30명가량을 구출했다. 용의자는 총격전 끝에 사살됐다.

 

경찰은 “특수기동대의 인질구출 작전이 없었다면 희생자 규모가 더 컸을 것”이라며 “용의자들이 사상자들에 총격을 가한 것이 사건 초기였는지, 아니면 교전 과정이었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용의자의 신원은 아프가니스탄계 미국인인 오마르 마틴(29)으로 확인됐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이민 온 부모 사이에서 1986년 뉴욕에서 출생한 용의자는 사건발생 장소에서 두시간가량 떨어진 플로리다 주 포트 세인트 루시에서 거주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2009년 결혼한 그는 특별한 전과기록이 없었으나 연방수사국(FBI)으로부터 IS 동조자로 의심받아 수사선상에 올라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FBI와 플로리다 주 경찰은 일단 이번 사건을 국제적 조직이 개입하지 않은 채 용의자가 불특정 다수를 겨냥해 총기난사를 가한 ‘국내 테러 행위’로 규정지었으나 용의자가 순수하게 단독으로 범행을 저지른 ‘자생적 테러’인지, 아니면 IS 등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과 연계돼있는지는 분명치 않은 상태이다.

수사당국은 용의자가 평소 IS에 동조하는 경향을 보여온데다 조직적이고 치밀하게 범행을 준비해온 점에 주목, IS와의 연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수사를 진행중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