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번홀 그린서 볼 저절로 움직여...경기 끝난 뒤에 1벌타 적용

 

미국프로골프의 장타자 더스틴 존슨(사진)이 벌타를 받을지도 모른다는 심리적 압박을 딛고 생애 첫 메이저우승을 제116회 US오픈에서 달성했다. 존슨은 20일(한국시간)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오크몬트 컨트리클럽(파70·7219야드)에서 열린 대회 마지막 날 4라운드에서 굴곡이 심하고 빠른 그린으로 무장한 난코스를 잘 공략하며 버디 3개와 보기 2개로 1타를 줄였다.

3라운드까지 단독 선두였던 셰인 라우리(아일랜드)와 4타차를 뒤집고 합계 4언더파 276타를 친 존슨은 2위 그룹을 3타 차이로 따돌려 US오픈 아홉 번째 도전 만에 처음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300야드를 가볍게 넘기는 장타자로 이름을 날리는 존슨은 메이저 대회에서만 11차례 톱10에 들었고, 그중 두 번이 준우승이었다.

그러나 존슨은 올해 대회에서는 벌타에 대한 압박감을 극복하는 강심장도 보여줬다.

존슨이 5번홀(파4) 그린에서 파퍼트를 할 때 공이 미세하게 움직였다. 존슨은 “어드레스를 하기 전에 공이 저절로 움직였다”고 밝혔으나 경기위원은 경기가 끝날 때까지 판정을 알려주지 않았다.

존슨은 자신의 스코어를 확실히 모른 채 경기를 했지만 침착하게 경기를 풀어갔다. 전반에 버디 2개를 골라내 공동 선두를 이룬 존슨은 라우리 등 다른 선수들이 줄줄이 타수를 잃어 단독 선두로 치고 나갔다.

3타차 선두로 18번홀(파4)에 오른 존슨은 6번 아이언으로 친 두 번째 샷을 홀 1.5m에 떨어뜨린 뒤 버디를 잡아 벌타와 상관없이 자신이 ‘메이저 챔피언’임을 알렸다.

미국골프협회 경기위원회는 경기가 끝난 뒤 5번홀 그린에서 공이 움직인 상황에 대해 존슨에게 1벌타를 적용했다. 경기위원회는 “존슨이 공이 움직이는 원인을 제공했다”고 판정한 것. 스코어는 합계 5언더파 275타에서 4언더파 276타로 정정됐지만, 우승은 변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