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지역 국회의원 상임위활동

▲ 울산출신 강길부(울주) 의원 등 여야 53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국회 생생텃밭모임’은 30일 국회 헌정기념관 인근에서 상생과 협치를 도모하고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국회 생생텃밭’ 개장식을 가졌다. 이들은 국회 경내 397㎡ 규모의 텃밭에 고추, 오이, 상추 등 채소작물을 가꾼다.

◇법사위 정갑윤(중) 의원=정 의원은 30일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대법원 업무보고에서 국가안보와 생명을 담보로 한 방산비리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강력 처벌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법원의 솜방망이 처벌로 방산비리 범죄자들이 재범을 저지르고, 죄의식도 희박한 지경까지 이르렀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방산비리를 매국·이적행위로 규정했지만 법원의 약한 처벌로 방산비리가 척결됐다고 믿는 국민은 없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방산비리를 안보와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저질러지는 악질적 범죄로 규정, “법원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강력히 척결해 국민 기대에 부응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교육양극화 해소 적극 나서야

◇교문위 강길부(울주) 의원=강 의원은 3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한국사학진흥재단 등 12개 교육부 산하·유관기관의 업무보고를 받았다.

강 의원은 허향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에게 “최근 OECD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능력이 사회경제적인 위치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며 “교육 정상화의 핵심이 대입제도 개선에 있으므로 대교협이 교육양극화 해소에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기영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원장에게 “고령화, 기술발달 등에 따른 급격한 사회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울산에서 추진 중인 시민사회대학과 같은 유형의 평생교육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했다.

언론개혁·탈핵정책에 매진

◇미방위 윤종오(북) 의원=상임위 재조정을 요구해온 윤 의원은 배정된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에서 본격 활동하기로 했다.

윤 의원은 이날 논평을 내고 “노동법 개악과 노동자 희생만 강요하는 구조조정은 상임위를 떠나 반드시 막아내겠다. 언론개혁과 탈핵정책에도 매진하겠다. 안전을 위협하는 무분별한 핵에너지 정책은 근본부터 바꾸겠다”고 했다.

이와 별개로 윤 의원은 이날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서면질의를 넣고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강행 표결을 비판했다. 한편 윤 의원은 이날 지역사무소도 개소했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