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에 쟁의행위 준비...노조 손과 발 묶으려는 의도
노동당 “구조조정 중단” 촉구

▲ 조선산업 대량해고 구조조정 저지 울산지역대책위는 3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조선업 특별고용지원 발표가 알맹이 없는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김동수기자

정부가 현대중공업 등 대형 3사를 제외한 국내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한데 대해 노동계는 강력 반발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한목소리로 대형 3사의 노조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의도가 드러난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노총은 30일 “물량 측면에서 대형 3사가 구조조정을 다 해야 할 상황은 아닌 것으로 확인된 것은 인정하지만 대형 조선사 노조가 쟁의행위를 예고했다는 이유로 지원대상에서 뺐다면 잘못된 판단”이라며 “(자구안에 포함된) 대규모 정리해고를 받아들여야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겠다는 데는 동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역시 “대량 구조조정에 맞서 쟁의행위를 준비 중인 대형 3사의 손과 발을 묶으려는 의도”라며 “노동자들의 희생을 전제로 한 구조조정을 수용하라는 압박”이라고 비판했다.

▲ 노동당 울산시당은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며 정문앞 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히고 있다.

‘경영상황이 상대적으로 나은 대형 3사를 지원대상에서 제외했다’는 정부의 설명에 대해 노동계는 “상황이 좋은데 왜 정부는 채권단이나 경영진을 압박해 고용조정을 강요하는가”라고 반박했다.

민주노총은 일방적 구조조정에서 정규직도 예외일 수 없다고 보고 예정된 쟁의행위를 법에 정해진 절차대로 진행할 것임을 시사했다.

한편 노동당 울산시당은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울산지역에서는 조선산업 대량해고, 구조조정 저지 울산대책위까지 결성되며 각 정당·시민사회단체까지 현대중공업의 일방적인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며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모든 눈과 귀를 막고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기 위해 7월1일부터 현대중공업 정문 앞에서 농성에 돌입키로 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