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백의종군으로 생긴 공간 활용…중도 이미지 강화

국민의당이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에게 보내는 구애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그동안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주로 인터뷰 등을 통해 꾸준히 ‘러브콜’을 보내왔으나, 이제는 공식회의 석상에서까지 정계복귀를 앞둔 손 전 고문의 영입론을 구체화했다.

손학규계로 분류돼온 김동철 의원은 1일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외부 인사 영입을 주장하면서 손 전 고문의 영입 필요성을 거론했다.

박 비대위원장도 “안철수 전 대표가 말했듯 국민의당은 열린 정당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손 전 고문을 포함해 많은 외부인사에 대한 영입노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손금주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박 비대위원장은 전날 라디오에 출연해 “더민주에는 문재인이라는 분이 계시니 손 전 고문이 우리 당으로 와서 경쟁하는 것도 좋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당 대선후보로 안 전 대표와 손 전 고문이 정당하게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김성식 정책위의장도 이날 공개적으로 손 전 고문 영입론을 거들었다.

손 전 고문의 경기도지사 시절 정무부지사를 지낸 김 의장은 SBS 라디오에서 “기존 양당 체제를 극복하는 정치 혁명을 위해 나아가야 하는데, 손 전 고문은 그러한 에너지를 충분히 갖고 계신 분”이라고 말했다.

또한, “손 전 고문이 합리적인 진보, 합리적 보수를 다 아우를 수 있는 정치적인 노선을 갖고 있다”면서 “아마 안 전 대표도 우리 당에 좋은 분이 함께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좋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가 사퇴하자마자 주요 당직자들이 손 전 고문 영입론을 재차 들고나온 것은 안 전 대표 공백을 메우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박 비대위원장이 빠르게 당 혼란상을 수습하기 시작하면서 당 체제 정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당의 대표 브랜드인 ‘안철수’의 빈자리는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안 전 대표의 백의종군을 계기로 손 전 고문이 들어올 수 있는 틈이 넓어졌다는 평가도 당내에서는 나온다.

특히 중도 이미지가 강한 손 전 고문을 영입하게 되면 합리적 보수층을 끌어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도 작용했다는 관측이다.

이에 대해 손 전 고문 측 관계자는 “손 전 고문이 정계복귀에 대해 가타부타 말씀하시지 않은 상황에서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