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회의원으로서 피해갈 수 있는 상황 아니다”
‘친인척 채용 금지-위반시 처벌’ 당규 신설 추진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일 서영교 의원의 '가족채용' 논란과 관련,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규율을 만들어 지켜나갈 것"이라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일 ‘가족채용’ 논란 등으로 물의를 빚은 서영교 의원에 대해 사실상 자진탈당 결단을 압박하며 출구찾기에 나섰다.

이번 사건이 국회의원 특권 문제에 대한 전반적 자정 움직임에 방아쇠를 당기는 등 엄청난 파장을 몰고온 상황에서 조기에 털어내지 못하면 개혁이슈 선점을 비롯, 20대 국회 초반부의 주도권 경쟁에서 수세에 몰릴 수밖에 없다는 위기의식에서다.

하지만 서 의원 본인이 ‘결단’하지 않으면 당 지도부로선 징계수위 등을 놓고 복잡한 셈법에 빠질 수밖에 없어 내부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서 의원에 대한 징계가 진행 중인 와중에도 새로운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다.

이날은 일부 언론에서 서 의원의 큰 오빠가 2012년 서울도시철도 공사에 취업하고, 서 의원과 해당 업체의 대표가 과거 당에서 함께 활동을 했었다면서 서 의원이 취업 과정에 관여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그러나 이에 대해 서 의원 측은 “큰 오빠가 인터넷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한 것이며, 당시 30여명이 함께 입사한 것으로 안다”며 “서 의원은 지원 사실조차 몰랐다”며 연루설을 일축했다.

이처럼 상황이 악화일로로 치닫자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서 의원 사태에 대해 공개 사과를 했다. 지난 27일에 이어 당 대표가 두 번이나 고개를 숙인 셈이다.

특히 김 대표는 대국민 사과와 함께 “국회의원으로서 피해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언급, 서 의원의 자진탈당을 권고하는 뜻을 우회적으로 내비친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추미애 의원도 시조카의 비서 채용 문제에 대해 공개사과하는 등 전반적 상황에 대한 지도부의 대처를 묻는 질문이 나오자 김 대표는 “각자 자기들 나름대로 그동안 저지른 잘못에 대해 스스로 입장표명을 해야 할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한 핵심 관계자는 “김 대표는 ’도덕적 순혈주의‘를 강조해왔지만 정작 자신들의 허물에는 관대한 운동권 출신 86그룹의 이중잣대에 대해 강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며 “이번 사태에 대해서도 강경한 입장”이라고 전했다.

당무감사원은 전날 만장일치로 서 의원에 대한 중징계 방침을 정했으며, 7일간의 재심 요청 기간이 지나면 당내 법원격인 윤리심판원으로 넘어가게 된다.

당 지도부는 지난달 30일 이종걸 비대위원을 ‘메신저’로 보내 서 의원에게 자진탈당을 권유했지만 아직 서 의원으로부터 ‘원하는 답’을 듣지는 못한 상황이다.

당헌당규상 징계절차가 이미 개시되면 탈당 후 5년간 복당할 수 없도록 한 조항도 서 의원으로선 쉽게 움직일 수 없는 지점이라는 게 주변의 전언이다.

당 관계자는 “김 대표를 포함, 지도부는 자진탈당이 그나마 본인이나 당에게 상처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강제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당무감사원이 이미 중징계 방침이라는 가이드라인을 정한 만큼 윤리심판원에서 할 수 있는 징계의 종류는 ‘제명’(당적 박탈)과 당원자격 정지인데, 이 과정에서 시효(2년) 문제를 놓고도 논란이 벌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