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당 대표 경선 1차 앞두고
전 런던시장, 레드섬 지지선언
메이-레드섬 2명 압축 가능성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결정으로 혼란에 빠진 영국을 이끌 차기 총리를 정하는 보수당 대표 경선 1차투표가 5일(현지시간) 후보 5명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유력한 총리 후보였으나 불출마를 선언한 보리스 존슨 전 런던시장이 지지자를 지목하면서 경선이 여성후보들의 맞대결 구도로 돌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4일 일간지 가디언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진영을 이끈 보리스 존슨 전 런던시장은 여성후보인 탈퇴파 앤드리아 레드섬(53) 에너지차관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존슨 전 시장의 레드섬 후보 지지는 탈퇴파 마이클 고브 법무장관에 대한 보복으로 비친다고 가디언은 풀이했다.

EU 탈퇴 운동을 이끈 존슨 전 시장의 측근으로 여겨졌던 고브 장관은 지난달 30일 “존슨은 총리에 적합하지 않다”면서 독자적으로 출마를 선언했다.

존슨 전 시장은 캐머런 총리가 사임 의사를 밝힌 뒤 유력한 차기 총리 후보로 거론됐으나 브렉시트 결정 이후 정책비전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다가 측근 고브로부터 배신까지 당하자 불출마를 선언했다.

존슨의 불출마로 경선 구도는 급격히 바뀌어 잔류파 테리사 메이(59) 내무장관이 상당한 격차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가디언은 존슨 지지 의원들 가운데 아직 다른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지 않은 의원들이 최다 25명까지 레드섬 후보를 지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도 존슨의 이번 결정으로 고브 장관이 결선투표로 가는 길에 타격을 입게 될 것이며 반대로 레드섬 후보는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보수당 대표 경선은 EU잔류파 메이 장관과 탈퇴파 레드섬 차관의 2파전으로 압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BBC 방송 집계에 따르면 5일 현재 메이는 114명, 레드섬은 39명의 지지를 확보했으며 고브는 25명, 스티븐 크랩 고용연금장관은 22명, 리엄 폭스 전 국방장관은 8명의 지지를 받고 있다.

4일 밤 영국 방송 채널4이 발표한 집계에서는 메이가 120명, 레드섬이 37명, 고브가 31명, 크랩이 24명, 폭스가 13명 지지를 각각 확보했으며 106명은 지지 의사를 표명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