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 협력업체들이 23일 “은행에서 대출 상환 연장을 허용하지 않아 자금 압박을 느끼고 있다”고 호소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들 협력업체는 이날 오후 경남 거제도에서 열린 주형환 산업부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조선업이 어렵다는 이유로 은행들이 대출 상환 연장을 거부하고 만기 도래시 일정 비율의 상환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들 업체는 자금난 해소와 신규 사업 추진을 위한 대출·보증·선박펀드 등 금융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산업부는 전했다.

일부 중소 업체는 공공부문 발주 등 일감 부족 해소 방안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 업체 관계자는 “정부가 4대 보험 납부 요금을 할인하는 내용의 지원책을 마련하길 바란다”며 “거제도를 고용위기 지역, 특별위기지역을 지정해 관련 지원 혜택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주형환 장관은 “산업조정촉진지역제도(가칭)를 도입해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이라며 “조정촉진지역 제도 목표는 정부의 각종 지원 수단들을 효과적으로 동원해 단기 위기 극복과 중장기 대체 신산업 육성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주 장관은 또 “정부는 조선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총 9천400억원 규모의 지원 노력을 하고 있다”며 “지역별 기자재 업체 현장 지원단을 마련해 전 업체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 등 ‘조선 3사’ 경영진도 참석했다.

주 장관은 “조선업 등 주력 산업의 사업재편과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일부 대기업 노조의 파업은 공정차질, 인도지연 등의 손실을 초래한다”며 “노조의 책임 있는 자세와 신중한 행동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