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의사 밝힌 증권사 아직없어
유력후보 증권사 인수의향 접고
중국계 자본도 관심 표명 안해

현대중공업그룹 하이투자증권 매각작업이 안갯속에 빠진 양상이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은 하이투자증권 지분(85.3%)을 연내 매각하기 위해 지난 7월 중순부터 투자안내서(티저)를 발송했지만 인수의사를 표명한 곳이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

정부가 지난 2일 초대형 투자은행(IB) 육성방안을 내놓았을 때만 해도 하이투자증권 매각작업이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았다.

초대형 IB 육성방안이 자기자본 4조원을 넘는 투자은행에 1년 이내 만기 어음의 발행 업무를 허용하는 등 대형 증권사에 정책적 혜택을 주는 내용을 담았기 때문이다.

시장의 관심은 3조원대 자기자본을 가진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에 자연스럽게 집중됐다.

자기자본 7000억원대인 하이투자증권을 5000억~6000억원선(시장 예상가)에 인수하면 쉽게 4조원대 자기자본을 갖춘 증권사가 될 수 있어서다. 그러나 삼성증권은 여전히 하이투자증권 인수에 관심이 없다는 태도를 고수하는 분위기다.

이 밖에 인수후보로 거론되던 다른 증권사들도 후보군에서 빠지는 모습이다. 현대증권과의 합병을 앞둔 KB투자증권은 증권사 추가 인수에 여력이 없다는 입장이고, 애초 유력한 후보로 꼽혔던 메리츠종금증권은 인수 의향을 접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5000억원 규모로 유상증자를 결정한 신한금융투자도 하이투자증권 인수에 관심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증권사들이 하이투자증권 인수에 소극적인 배경으로는 초대형 IB 육성방안에 따른 혜택이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데다가 하이투자증권의 차별화된 장점을 찾기도 어렵다는 이유가 꼽힌다.

이런 가운데 국내 M&A 시장의 ‘큰손’으로 부상한 중국계 자본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금융사인 푸싱그룹과 안방보험 등이 후보군에 올라 있지만, 이들 기업은 모두 증권사 인수에는 관심이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