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한 증축공사·간부 수천만원 수당 등 사실여부 확인

농협중앙회가 감사원과 농림축산식품부 감사관실의 지시로 울산원예농협의 운영비리 의혹에 대한 대대적인 감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농협중앙회와 울산원예농협 등에 따르면 감사원과 농림축산식품부 감사관실의 지시로 울산원예농협의 전·현직 임원과 조합원을 대상으로 운영비리 의혹에 대한 감사가 진행중이다.

농협중앙회는 수의계약에 의한 무리한 하나로마트 증축공사, 조합장 친인척의 마트 입점, 조합장 친형 땅의 보조금 사업부지 선정 등을 집중적으로 감사하고 있다. 또 간부 연차수당으로 수천만원 지급, 무자격 조합원에게 배당금 지급, 공판장의 높은 수수료 등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울산원예농협 전 비상임 감사와 전·현직 임원들은 운영 전반에 대해 비리를 감사해 달라는 진정서를 감사원에 접수했다. 농림축산식품부감사관실에서도 이같은 사실을 인지하고 농협중앙회에 감사를 직접 지시했다.

이와 관련 국회 농림해양수산위 소속 일부 의원실들은 울산원예농협 하나로마트에 자동차 판매장이 입점하는 등의 비정상적인 운영 형태를 인지하고 울산원예농협에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

진정인들은 “울산원예농협은 울산을 대표하는 수천억원 자산규모에 이르는 거대한 광역농협조합”이라며 “철저한 감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지고 전국 농협이 자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울산원예농협 측은 “이번 진정과 관련해 지난해 검찰 특수부에서 3개월간 조사를 받았지만 모두 무혐의 처리받았다”며 “이번 감사도 중앙회 차원의 정기감사의 일환으로 감사가 예정된 김에 제기된 민원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지 비리가 있어서 이뤄진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