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어려운데 하루빨리 의회 정상화를”

▲ 권명호 울산 동구청장은 30일 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업 불황으로 어느 때보다 지역경제가 힘든 시기에 의회의 파행으로 2차 추가경정예산을 심의해야 하는 임시회가 열리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의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의장단 선출 내홍으로 두달 가까이 파행중인 울산 동구의회 사태에 대해 권명호 동구청장이 직접 기자회견을 통해 의회 정상화를 거듭 촉구했다. 하지만 동구의회는 동구주민회의 주민소환제 돌입 경고와 집행부의 간절한 호소에도 여전히 서로의 주장만 반복하며 자리싸움을 이어갔다.

권명호 동구청장은 30일 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업 불황으로 어느 때보다 지역경제가 힘든 시기에 의회의 파행으로 추가경정예산을 심의해야 하는 임시회가 열리지 못하고 있다”면서 “주민들을 위해 하루 빨리 의회가 정상화되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동구청에 따르면 이번 2차 추경예산안이 9월내 의결되지 않으면 현재 기간제 근로자 90명이 근무중인 청·장년 일자리 사업이 중단될 뿐 아니라 남은 사업(40명 예상)도 추진이 불가능해진다. 또 전체 5억1700만원 예산 중 3억6200만원으로 추진중인 일자리 지원사업도 오는 10월 말이면 확보한 예산이 전액 소진되기 때문에 마무리가 어려워진다.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또한 연내 추진이 불가능해져 가뜩이나 어려워진 시장상인들의 불만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많은 사업들이 기한내 정상 추진 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동구청은 이번 2차 추경에 청·장년 일자리사업과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퇴직자지원센터 건립, 조선업 희망센터 운영 등 총 86억원을 편성해 의회에 제출한 상태다.

이처럼 긴박한 상황에도 동구의회는 여전히 자리싸움을 이어갔다. 지난 29일 동구주민회 주관의 의원 간담회 직후 새누리당 동구의원 5명은 마라톤 회의를 진행했지만 끝내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서로의 의견차만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소속 의원들은 새누리당 동구의원 5명의 전원 의견이 아니라는 이유로 새누리당 의원 일부가 제시한 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새누리당 차원의 공식적인 결정을 재차 요구한 상태다.

동구의 한 주민은 “주민들의 절규에도 의원들은 결국 자기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자리싸움에 연연하는 등 스스로 의회 본연의 기능을 걷어찼다”며 “역할도 없이 권리만 주장하는 의회를 거부하며 동구주민회가 추진하는 주민소환제에 적극 찬성한다”고 지적했다.

동구주민회는 오는 1일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주민소환 서명운동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거듭된 의회 파행에 따른 책임을 물어 의원들을 직무유기로 고발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