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창환 사회문화팀

울산지역에서 관급공사 비리 의혹들이 고구마 줄기 캐듯 계속 나오고 있다. 대규모 건설비리 복마전으로 비화될 조짐까지 보인다. 단초가 된 사건은 북구 신명교 교량공사다.

검찰은 지난 6월 울산시와 설계용역업체 등을 압수수색했고, 전·현직 공무원과 업계 사이에 조직적으로 형성된 ‘블랙 커넥션’을 확인했다. 검찰은 신명교 하도급업체 대표와 울산시청 직원 손모(6급·시설직)씨를 구속했다. 검찰은 이 수사과정에서 또다른 비리 사건을 밝혀낸다.

울주군청이 발주한 가동보(수위 조절하는 구조물) 공사 비리다. 검찰은 군청과 시공업체 등을 압수수색했고, 이 과정에서 수사선상에 올랐던 군청 공무원 1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했다. 이에 굴하지 않고 검찰은 가동보 시공업체 대표와 전 울산시 종합건설본부 시설부장 김모씨를 구속하며 수사에 속도를 냈다.

퇴직 공무원인 김씨는 관급공사의 로비스트로 활동하면서 현직 공무원들과 ‘검은 거래’를 이어온 것으로 파악된다. 검찰은 신명교 사건에서 파생된 관급비리에 대해 아직 파헤쳐야할 사건이 많이 남았다고 한다. 일각에서는 지금까지 밝혀진 사건은 빙산의 일각으로 산업단지 조성, 아파트 건설 비리 등 검찰의 진짜 수사는 지금부터라고 한다.

특히 검찰이 손대고 있는 대부분의 비리 사건의 배경에는 퇴직 공무원 김씨가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언제든지 또다른 공무원이 수갑을 차고 검찰로 향할 수 있다는 말이다. 현재까지 수사선상에 있는 공무원만 20명 정도 된다. 수사가 확대되면 대상 공무원은 더욱 늘어날 수 있다. 비리를 저지른 공무원은 좁혀오는 수사망에 바짝 긴장하고 있을 것이다.

‘제발 나는 피해가야 할 텐데…’라는 걱정과 함께한 ‘잠 못 이루는 밤’, 얼마나 고통스러울까. 돈에 팔아버린 청렴의 의무만 다했더라면, 안타까울 뿐이다.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공직자 비리문화를 척결해야 할 것이다.

업계에서도 ‘고질병이 결국 곪아 터졌다’ ‘오히려 잘됐다, 이번 기회에 부정하게 연결된 고리를 잘라내야 한다’는 등 내심 강력한 수사를 기대하고 있다. 수사와 별도로 공직사회 또한 자숙, 체질개선을 위한 조직 정비에 나서야 할 것이다.

최창환 사회문화팀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