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민속음악 여행-한국의 소리
27일 울산문예회관 소공연장서

▲ 울산시립합창단이 27일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기획공연 ‘세계의 민속음악 여행­한국의 소리’를 마련한다.

울산시립합창단이 27일 오후 8시 울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해설이 있는 음악회Ⅳ ‘세계의 민속음악 여행­한국의 소리’를 선보인다.

한성용 지휘자의 지휘로 강주리씨의 해설과 시립합창단의 합창, 솔로무대를 감상할 수 있다. 김은혜, 박인경, 배수환, 김진용, 최판수 등이 솔로 무대에 선다.

공연은 각 지방민요를 미사곡에 접목한 아리랑 합창미사곡 ‘키리에’와 ‘목도소리’ ‘자진방아 타령’ ‘울산아가씨’로 흥겹게 문을 연다. 솔로에선 전남 무형문화재 제1호 ‘뱃노래’ ‘새야새야 파랑새야’ ‘박연폭포’와 ‘새타령’ ‘신고산타령’ ‘보리피리’ 등 잘 알려진 민요를 선보인다.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심청가에서 체보한 ‘뱃노래’와 ‘물레타령’ ‘아리랑’을 편곡한 합창곡도 들려준다.

울산에서도 활동중인 소리꾼 김소영씨가 특별출연해 판소리 입체창 ‘흥부가 중 박타는 대목’을 들려준다. 시립무용단 조영아 단원은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를 연주한다. 뛰어난 형식미를 갖추고 있으며 가락 사이 긴장과 이완의 미가 백미인 곡이다.

김광래 울산문예회관장은 “우리 민속음악은 삶의 여러 형태에 따라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민요들이 풍성하다. 한민족의 독특한 민속음악을 만끽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