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활한 공간서 생존 위한 추격전‘그래비티’ 감독-각본가 뭉쳐

▲ 사막이라는 광활한 공간 속에서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인간이라는 테마를 변주하는 영화 ‘디시에르토’의 한 장면.

‘그래비티’(2013)의 무대를 미국-멕시코 국경지대 사막으로 옮긴 영화 ‘디시에르토’가 국내 관객을 찾는다. ‘그래비티’의 감독 알폰소 쿠아론의 아들이자 ‘그래비티’의 각본을 쓴 조나스 쿠아론이 연출을 맡았다.

극 중 모세(가엘 가르시아 베르날)를 비롯한 멕시코인들을 태운 트럭이 고장으로 사막 한가운데 멈춰 선다. 몰래 미국으로 들어가려는 이들은 하는 수 없이 걸어서 국경을 넘기로 한다.

미국 쪽 접경지대 사막에서 샘(제프리 딘 모건)이 개 ‘트래커’를 태우고 자동차로 순찰한다. 샘은 국경을 넘어온 불법 이민자의 흔적을 발견하자 트래커를 푼다.

저 멀리 일련의 무리를 발견한 샘은 조준경이 장착된 소총으로 이들을 살육하기 시작한다. 모세를 비롯한 멕시코인들은 샘의 이같은 불법 이민자 사냥에서 살아남으려고 필사적으로 도망친다.

‘디시에르토’는 단순한 이야기를 긴장감 넘치는 연출로 극복한다는 점에서 ‘그래비티’와 비교된다. ‘그래비티’의 감독이 ‘디시에르토’의 제작을, ‘그래비티’의 시나리오 작가가 ‘디시에르토’의 연출을 맡아 ‘그래비티’의 그림자가 짙게 깔릴 수밖에 없다.

‘그래비티’가 망망대해의 우주에서 불의의 사고에서 살아남으려고 분투하는 이야기를 그렸다면 ‘디시에르토’는 무대를 지상의 사막으로 옮겨 광활한 공간 속에서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인간이라는 테마를 변주한다.

영화 제목 ‘디시에르토’(desierto)는 사막이라는 뜻의 스페인어다.

촬영 장소로 낙점을 받은 곳은 멕시코 북서부의 바하 칼리포르니아 수르였다. 이곳은 사방이 모래와 바위투성이인 황량함 그 자체다.

10월5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89분.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