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도시성장방향 고려한 인구정책 마련돼야
경상일보-울산발전연구원 공동기획

 

울산의 인구 감소세가 예사롭지 않다. 저출산·고령화라는 세계적 추세와 조선을 비롯한 지역 주력 산업의 침체로 일자리가 감소한 것이 주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구 수는 도시의 경쟁력과 부합한다는 점에서 광역시 승격 20주년을 앞두고 있는 최근의 인구 감소는 우려스럽다. 당장의 인구 증대 대책마련이 과제로 떠오른 것이다. 울산시가 김기현 시장 주재로 비공개 대책 회의를 가지고 대응책 마련에 나선 것도 이같은 위기감에 따른 것이다.

전문가들은 인구정책이 주로 인근 지역의 인구를 유입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지만, 주변도시와의 기능적 연계가 강화되는 등 광역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중심도시와 주변도시를 포함한 광역권을 대상으로 한 인구정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울산의 도시성장을 고려한 인구정책 방향을 점검해 본다.

울산 평균연령 38.3세…타지역比 젊은층 많아
인구, 사회적 증가보다 자연적 증가 비중 높아
제조업 중심의 구조 개편하고 서비스업 강화해
명문고교 육성·대학 신설 등 젊은층 정착 도모
도심-부도심, 부도심-부도심 교통망 구축 필요

◇인구정책, 인접도시 연계한 도시공간정책과 부합해야

울산 인구는 1997년 광역시 승격 당시 약 101만명에서 2015년 약 120만명으로 매년 1만명 내외로 지속 증가했다. 그러나 2015년 11월 120만640명을 정점으로, 지속 감소하면서 지난 8월 119만7416명까지 떨어졌다.(표 참조) 울산 인구의 감소는 저출산·고령화라는 세계적 추세와 더불어 자동차·조선·석유화학 등 주력산업의 침체로 고용창출이 떨어지고, 일자리가 감소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외국 근로인력의 탈울산이 심각하다. 경기변동에 민감한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 재편 작업이 우선 요구되지만 쉽지가 않다.

울산발전연구원 정현욱 박사는 울산 인구정책 수립과 관련 울산이 상대적으로 젊은 층의 인구구조로, 인구의 자연적 증가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 2015년 기준 울산의 평균연령은 38.3세로 전국의 평균연령 40.4세보다 낮다. 인구구조에서도 젊은 층(20~39세)의 비중이 29%로 전체평균(27.8%) 보다 높다. 지난 10여년(2005~2015년)간 울산과 타 시도간 전출입에 의한 사회적 증가는 2446명에 불과하지만 자연적 증가는 7만6698명으로 매년 6000~7000명 정도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구증가가 전·출입의 사회적 증가보다는 출생·사망의 자연적 증가에 기인한 것이다.

도시인구 분야에서는 인구정책과 도시성장방향이 연계돼야 효율적 인구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일반적 논리다.

울산의 도시성장방향은 인구의 교외화와 직장의 교외화로, 주로 도시외곽인 울주군(언양, 범서 등)과 북구(농소)가 중심이 되고 있다. 특히 이들 지역은 바로 인접한 도시의 특정지역과 밀접한 기능적 연계를 가지고 있다. 예들 들면, 북구 농소지역은 경주 외동지역과 바로 연접해 있으면서 농소는 주거기능, 외동은 산업기능의 역할을 담당한다. 이와 같은 광역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지역으로 울주 온양·서생과 부산 기장(장안, 정관), 울주 웅촌과 양산 웅상, 울주 언양과 양산 하북 등이며 교외화에 이어 연담화(중심도시의 팽창과 시가화의 확산으로 주변 중소도시의 시가지와 서로 달라붙어 거대도시가 형성되는 현상)와 광역화가 진행되고 있다.

기존 울산만을 고려하던 공간정책에서 울산과 접하면서 기능적 연계성이 높은 지역을 포함한 광역도시권을 고려하는 공간정책으로의 변화 필요성이 높은 것이다. 따라서 2030 울산도시기본계획에서 제시하고 있는 언양, 농소, 온양(서생), 웅촌 등 도시외곽지역을 중심으로 한 부도심과 지역중심 육성 정책 역시 인근도시의 지역 특성을 고려한 권역 중심의 중심지의 특성화와 기능 강화를 통해 중심지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산업구조 개편·인재양성·연계교통체계 구축 등이 핵심

정 박사는 기획과제로 수행한 ‘울산시 도시성장 방향과 전략’에서 울산의 인구정책 방향으로 산업구조개편, 인재양성과 정주여건 개선, 연계교통체계 구축 등 3가지 측면을 강조했다.

먼저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개편하고 부도심 육성을 통한 서비스업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기존 주력산업의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확보와 더불어 ICT 융합과 3D프린팅 등을 활용해 기존 산업구조를 고도화시키는 전략을 제안했다.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해 교육, 연구 중심의 R&D단지를 조성해 인구유입의 질적인 측면을 고려하고, 도심, 부도심 등 울산의 중심지를 특성화시키고 관련 기능을 집적화해 서비스업을 육성하는 정책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도시외곽에 위치한 부도심은 인접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광역도시권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육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인재양성과 정주여건 개선을 통한 인구유출 방지책을 주문했다. 울산의 인구이동을 볼 때 가장 중요한 인구정책은 교육과 취업기회를 찾아 떠나는 10대 후반과 20대 초반 젊은 층의 인구유출을 방지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교육 여건의 획기적 개선이 핵심이다. 명문고교의 육성에서부터 대학 신설(유치), 특성화 대학의 육성 등 다양한 형태가 가능하다. 젊은 층이 정착하고 계속 머물 수 있도록 결혼-주거-출산-양육의 체계적 지원과 여성이 살기 좋은 ‘여성 친화적인 도시’ 조성, 최근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와 베이비부머의 은퇴 등을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특성화 주택 건립도 필요하다.

도시내부 및 광역연계 교통체계 구축도 시급하다. 울산 도심과 부도심간, 부도심과 부도심간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교통망 구축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장래에는 울산 남북축의 동해남부선 복선전철과 연계될 수 있는 동서축을 마련해 울산 전체를 철도망 축으로 연계하고, 각 중심지를 철도역을 중심으로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 팀장은 “울산과 주변지역간의 기능적 연계를 강화하고, 유동인구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광역교통망 구축이 요구된다”며 “최근 울산~포항 고속도로 개통을 비롯해 울산~양산간 광역철도망 구축, 울산~김해신공항의 직결노선 등 광역교통망의 구축으로 울산과 주변도시간의 기능적 연계를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 울산발전연구원 정현욱 박사

[인터뷰] 울산발전연구원 정현욱 박사
“인근지역 포함한 광역권 인구정책을”

“광역도시화를 감안해 단일행정구역만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기능적 연계가 높은 인근지역을 포함한 광역권을 대상으로 한 인구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정현욱(사진) 울발연 도시공간팀장은 지역특성을 고려한 인구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울산의 인구증가 방안을 제시한다면.

“인구증가가 많지 않을 장래에는 인구유입보다는 유동인구 활성화가 더 중요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울산과 기능적 연계가 높은 경주, 양산, 기장, 밀양 등의 지역을 고려할 때 인구는 약 200만명 정도가 되며, 광역권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할 때이다. 울산은 베이비부머의 은퇴 등을 감할 때 인구 유출·입에 대한 모니터링체계를 구축해 이동경로 파악 및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젊은 층 인구유출에 대한 대책은.

“10대 후반과 20대 초반의 젊은 층 인구 유출 방지책 마련이 중요하다. 신규 대학의 설립이나 유치와 같은 교육여건 개선이 시급하다. 지역 산업과 연계한 수요맞춤형 교과과정 마련, 지역기업 인턴십제 등 산학협력을 통한 지역인재 유출 방지와 다양한 서비스업 육성을 통해 젊은 층의 일자리 확보가 필요하다.”

-울산의 인구정책 수립 방향성을 조언해달라.

“그동안 울산 인구유입이 일자리의 양을 중시했다면, 장래에는 R&D를 중심으로 한 인재 유치와 같은 일자리의 질을 중요시하는 인구정책으로 나아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만약 인구의 양을 중시한다면 도시외곽의 낙후지역에 새로운 신도시개발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