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일만에 사드 최적지 성산포대에서 성주골프장으로 변경

▲ 국방부는 30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위한 제3부지 평가를 통해 경북 성주군 초전면에 있는 성주골프장을 최적지로 결론내고 이같은 평가 결과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국회에 설명했다.

국방부는 30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위한 제3부지 평가를 통해 경북 성주군 초전면에 있는 성주골프장을 최적지로 결론내고 이같은 평가 결과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국회에 설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오늘 오후 2시께 예정돼 있던 김천시와 성주군에 대한 (사드배치 부지에 대한) 설명이 해당 지자체 단체장의 요청에 의해 오전으로 조정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민구 장관도 국회 각 당별로 설명을 했다”고 말했다.

지자체와 국회에 대한 설명은 오전 11시께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가 이날 사드의 성주골프장 배치를 밝히면서 성산포대가 사드배치 최적지라는 발표가 79일 만에 뒤집힌 것이다.

이를 두고 군이 애초에 치밀하게 부지를 선정하지 않아 혼란을 가중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중요한 안보 정책에 따른 결정을 손바닥 뒤집듯 하는 것은 정부 정책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처사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앞서 한미 공동실무단은 사드를 기존에 발표된 성주 성산포대에서 성주군 내 다른 곳으로 변경해달라는 성주군의 요청에 따라 지난달 말부터 후보지 3곳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 왔다.

성주군의 초전면 성주골프장과 금수면 염속봉산, 수륜면 까치산 등이 후보지로, 한미는 성주골프장이 최적지라는 결론을 내렸다.

성주골프장은 성주군청에서 북쪽으로 18㎞ 떨어져 있고, 해발고도 680m로 기존 발표기지인 성산포대(해발 383m)보다 높다.

성주읍과 가까운 성산포대에 비해 주변에 민가도 적어 사드 레이더의 전자파 유해성 논란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다.

진입로 등 기반시설이 이미 갖춰져 있으며 성산포대보다 면적도 넓어 레이더 및 포대를 배치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사드 레이더가 김천 쪽을 향하고 있어 김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고, 원불교도 성지인 정산(鼎山) 송규 종사의 생가터, 구도지 등이 성주골프장에서 인접해 원불교 역시 반대하고 있다.

국방부는 추후 성주골프장 소유주인 롯데 측과 부지 매입을 위한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한미 군 당국은 늦어도 내년 말까지는 한반도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방어하기 위한 사드 운용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