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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업계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24시간 전화 접수…본인만 신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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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10.04  17:5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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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금융업계가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신용카드를 잃어버린 금융소비자의 불편이 크게 덜어질 전망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여신금융협회는 전화 한번으로 모든 신용카드 분실신고를 할 수 있는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4일 밝혔다. 신고 절차와 유의사항을 문답형식으로 정리했다.



-대상 카드는.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국민 등 8개 카드사와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수협, 전북, 제주, 한국씨티, 기업, 농협, SC제일 등 11개 은행이 발급한 신용·체크카드면 이용할 수 있다. 증권회사나 저축은행, 우체국, 신협이 발급한 체크카드는 일괄신고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되며, 별도로 해당 금융사에 신고해야 한다.”

-어디에 신고해야 하나.

“일괄신고 서비스 참여 19개 금융사의 분실 신고센터 중 어느 한 곳에 전화하면 다른 금융회사의 분실 카드도 한꺼번에 신고할 수 있다. 전화 분실신고는 1년 365일 24시간 접수가 가능하다.”

-어떤 카드를 잃어버렸을지 모르는 경우는.

“어느 카드를 잃어버렸는지 정확히 알 경우 분실 카드사만을 선택해 신고 요청을 하면 된다. 무슨 카드를 잃어버렸는지 모르는 경우엔 자신이 보유한 모든 카드의 이용정지 신청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공과금 등이 자동이체로 설정된 카드의 이용까지 정지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정상 접수는 어떻게 확인하나.

“신고 내용을 이첩받은 카드사에서 분실신고 접수 안내 문자메시지를 발송한다.”

-가족카드를 본인이 아닌 가족이 신고할 수 있나.

“가족카드라도 명의자 본인만 신고할 수 있다. 주카드 회원인 가족이라도 명의자 대신 신고할 수 없다.”

-분실 일괄신고 후 분실신고 해제도 일괄적으로 가능한가.

“일괄 해제는 불가하며, 분실신고 해제를 하려면 각 금융회사에 개별적으로 연락해야 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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