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마시는 식수의 위생상태가 나쁘면 건강기대수명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건강기대수명은 질병이나 부상 없이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나이를 말한다.

김종인 원광대 장수과학연구소 소장은 세계 148개국을 대상으로 건강기대수명(Healthy Life Expectancy)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연구팀은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2012년 건강기대수명을 기준으로 ‘65세 이후 잔여건강기대수명’(건강기대수명에서 65세를 뺀 기간)을 도출했다. 이후 12년간(2000~2012년) 유엔과 세계은행(WB)에서 발표한 소득수준, 교육수준, 도시 거주민의 위생적 식수 공급률(IDW) 등의 사회경제지표를 비교 분석했다. 조사 대상 국가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유럽, 남미, 북미, 중동,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 세계 148개국이었다.

그 결과 사회경제지표 가운데 국가별 도시 거주민에 공급되는 위생적인 식수 공급률이 잔여건강기대수명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65세 이후 잔여건강기대수명이 가장 높은 국가는 싱가포르로 11년, 일본 10년, 키프로스 9년 순이었다. 우리나라 65세 노인의 잔여건강기대수명은 8년으로 오스트레일리아, 이탈리아, 스페인, 스위스 등과 함께 그 뒤를 이었다.

이들 잔여건강기대수명이 상위권인 나라는 우리나라(99%)를 제외하고 모두 위생적인 식수 공급률이 100%를 기록했다. 반면, 잔여건강기대수명이 마이너스로 65세까지 건강하게 살지 못하는 하위권 나라들은 식수 공급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