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덕회사 태화관광 대표에 대한 구속수사 없이는 장례절차를 진행 않겠습니다”

20명의 사상자를 낸 ‘경부고속도로 관광버스 화재 참사’와 관련해 유족들은 태화관광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함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경찰의 수사와 사회적 비난이 운전기사의 잘못만으로 몰아가고 있는데, 분명한 것은 운전기사가 사고를 낼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든 태화관광의 구조적인 문제와 그 회사 대표에 있다는게 유족측의 주장입니다.유족들은 차량 정비, 부품관리, 기사 채용과정 문제, 기사 저임금으로 인한 과로 등에 대해 엄중히 수사를 펼쳐 회사 법인과 대표가 상응한 처벌을 받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그들은 특히 “태화관광의 전직 직원들의 말을 종합해 보면 운전기사들은 월 100만원이 안되는 최저임금을 받고 있고 모자란 부분은 여행자가 주는 팁으로 충당하는 기형적인 임금구조를 가지고 있다. 운행시간을 3분만 어겨도 매 건수 마다 30만원을 벌금으로 월급에서 공제하는 횡포를 부렸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유족들은 태화관광의 미온적인 사후 수습에도 분통을 터트리고 있습니다. 유족들은 지금까지 태화관광의 진정성 있는 사과는 전혀 없었고, 보상협의에 대해서도 일절 언급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지요. 태화관광측으로부터 연락을 받은 유족은 단 한명도 없고, 마치 ‘보상은 버스공제조합에서 해주니 회사는 더이상 관계가 없다’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혀를 내두르고 있습니다.

유족들은 “10명이 죽은 것도 모자라나, 30명 아니면 50명이 죽어야 태화관광에서 진정성을 보일 것이냐”. 악덕회사인 태화관광 대표의 구속 없이는 장례 절차는 없다”고 못박고 있습니다. 또 “보상협의에 대해서는 변호사를 선임할 것이며, 법적 공방도 불사할 것”이라고 배수진을 쳤습니다.

대형참사를 낸 태화관광에 대한 울산시의 솜방방이식 행정처분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울산시가 사고업체인 태화관광에 내린 행정처분은 감차 4대가 전부입니다. 업체가 등록한 버스 중에 4대를 반납하라는 것 뿐입니다. 대형 참사를 낸 태화관광이 보유한 전체 버스는 68대에서 64대로 줄어드는게 처벌의 전부라니~

유족들은 “경찰의 수사와는 별도로 태화관광을 포함해 자회사 등에 대한 전방위적인 실태조사로 위반 사항이 적발되면 면허나 사업자 취소 등의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10명의 사망자를 낸 관광버스 회사에 대한 엄중한 처벌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울산에선 제2, 제3의 버스참사는 또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글픈 울산의 현주소입니다. 구성·디자인 양다빈 인턴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