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전투능력 갖추도록 노력”…성능 우려 불식 목적

▲ 사진은 비행하는 F-35A. 록히드마틴 제공=연합뉴스

데이비드 골드파인 미 공군 참모총장이 한국이 도입할 예정인 F-35A 전투기의 성능을 강조하는 서신을 한국의 정경두 공군 참모총장에게 보내왔다고 우리 공군이 20일 전했다.

골드파인 총장은 서신에서 “F-35A가 지난 8월 2일 초도작전능력(IOC)을 달성했다”며 “타 기종 기지 전개, 대공제압, 방공망 파괴, 항공차단, 근접항공지원 등의 IOC 기준을 충족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미 공군은 이번 IOC달성 선포를 기반으로 계속해서 F-35A의 전투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전념할 것이며, 빠른 시일 내에 완전한 전투능력을 갖추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이런 과정에서 대한민국 공군과의 협력이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골드파인 총장은 특히 “이런 능력은 강력한 연합 공군력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양국 공군이 보유한 4세대 전투기의 주요 능력과 합쳐지면 우리 전력을 한층 배가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 공군은 대한민국 공군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는 가운데 앞으로 통합된 4세대 및 5세대 항공작전 수행능력 개발에 진력할 것이며, 이를 통해 연합 공군력의 제공권은 미래에도 변함없이 이어질 것”이라는 말로 편지를 맺었다.

이 서신은 10월 6일에 일반 항공우편으로 발신됐으며 19일에 접수됐다고 공군 측은 밝혔다.

미국 공군총장이 우리 총장에 서신을 통해 입장을 전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공군 관계자는 “우리 군이 도입할 예정인 F35A 성능에 대해 일각에서 제기되는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서신이라는 이례적 수단으로 입장을 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 공군은 최근 F-35A의 연료탱크 내 냉각 라인에서 절연 처리가 벗겨지고 마모 부분이 발견된 것과 관련해 일부 기종에 대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무기한 비행 금지 조처를 내렸다.

또 2014년 6월에도 미 플로리다주 에글린 공군기지에서 이륙하던 F-35A 전투기 한 대가 엔진 이상으로 화재를 일으키면서 미 국방부는 미군이 보유한 F-35 기종 97대에 대해 3주간 비행 전면 중단 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우리 군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F-35A 40대를 도입해 작전 배치할 계획이다.

F-35A는 항속거리 2천222㎞, 최대속도 마하 1.6에 25㎜ 기관포, 암람, 사이드 와인더 공대공 미사일, 합동 공대지 장거리 미사일, 합동 정밀직격탄 등 8.16t의 무장탑재 능력을 갖췄다.

정경두 총장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F-35A가 도입되면 북한에서 가장 두려워하는 무기체계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힌 바 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