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산업위 소속 정유섭 의원, 거래자료 등 분석

일명 ‘유통공룡’인 대형마트의 울산지역 기여도가 저조해 ‘지역상생’이 헛구호라는 지적이다.

울산지역에 입점한 대형마트 3사(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의 지역 생산품 매입은 1%에도 미치지 못하고 사회환원 등 지역기여도와 지역업체와의 각종 협력사업도 극히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정유섭 의원은 20일 대형마트 3사로부터 ‘지역기여도 및 계열사거래 등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대형마트 3사가 지난해 매입한 울산지역 생산품은 총 1380억원 어치로 전체 물품 매입액의 0.7%에 그쳤다.

전국적으로는 세종과 대전, 광주(0.6%)에 이어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인근 부산과 경남지역은 2.1%와 3.1%다.

울산지역 3사 지역 생산품 구입 전체의 0.7% 그쳐
기부금도 5억5700만원, 전국 총액 대비 1.8% 수준
시설 보수·폐기물 처리·인쇄 등 계약도 극히 미미

상생의 또 다른 잣대인 지역 기부금은 쥐꼬리 수준이다.

울산지역 대형마트 3사는 지난 한 해 총 5억5700만원을 기부했다. 전국 총액대비 1.8%에 그쳤다. 전국 17개 시도 중 울산지역보다 기부금 비율이 적은 지역은 세종(0.4%)과 제주(1.6%) 2곳 뿐이다. 대형마트 3사의 전국 기부액은 매출액 24조원의 0.1%인 316억원 밖에 되지 않았다.

지역업체와의 협력에서도 상당히 낮은 기여도를 보였다.

점포 내 주차장 보수, 폐기물 처리, 시설관리 등은 충분히 지역업체에 맡길 수 있는데도 지난해 울산업체에 용역을 발주한 경우는 18건이다. 전국마트 용역계약의 0.2%에 불과하며,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낮은 비중이다.

뿐만 아니라 대형마트의 주된 홍보수단인 인쇄물 역시 지역업체의 참여비율이 극히 저조했다.

전국 대형마트 점포가 지난 한해 총 126억2100만원의 인쇄계약을 하는 동안 울산 인쇄업체의 수주액은 6900만원에 머물렀다.

정 의원은 “대형마트들은 그동안 골목상권에 진입할 경우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상권영향평가서와 지역협력계획서를 제출하고 있지만, 입점 이후 대형마트가 지역에 기여하는 바는 전혀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일부 지자체에서 대형마트로부터 지역 기여자료를 받고 있지만 자료제출의 법적 근거 및 정확한 기준이 없어 실효를 거두기 힘든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상생을 공언하던 대형마트들이 실제 지역기여는 고사하고 잇속 챙기기에만 혈안이 돼 있다”며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을 통해 산업부가 대형마트들로부터 구체적·객관적 지역기여 항목자료를 받아 공개토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