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지도부 위중한 시기에 청와대 하수인 역할하면 책임 묻게될 것”

새누리당 대선주자로 꼽히는 유승민 의원은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대통령의 사과 발언은 최순실씨와 관련한 여러 의혹에 대해, 불법 여부에 대해 전혀 설명이 안 됐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후 서강대학교에서 특강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 의혹 및 대통령 연설문 유출 등을 언급하면서 “문제의 핵심은 불법이 있었느냐 여부”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통령으로 당선된 이후, 취임한 이후에 그런 일이 있었던 부분에 대해서도 일부 인정을 한 것”이라며 “청와대 자체적으로 충분히 조사를 해보고 한 말씀이 아닌 것 같아 여전히 의혹이 남은 걸로 본다”고 했다.

이어 박 대통령이 지난 20일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어느 누구라도 재단과 관련해 자금 유용 등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면 엄정히 처벌받을 것”이라고 한 발언과 관련, “대통령 스스로 말씀하셨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서는 불법행위가 있었는지를 조사·수사하고, 이를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대통령의 오늘 사과 정도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라며 “국회에서 할 수 있는 건 국정조사를 하고 특별검사를 임명하는 것이니 (국회가) 그대로 진행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순실 논란’ 자체에 대해서는 “어젯밤 (JTBC의)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것은 정말 나라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사상 초유의 국기 문란에 국정농단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해 분명히 잘 알고 있을 것”이라 말했다.

또 당 지도부의 대응방식에 대해서도 “당 지도부가 이런 위중한 시기에 청와대의 하수인 역할을 한다면 아마 우리 의원과 당원들이 지도부에 대해 책임을 묻게 될 날이 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