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파문이 국정의 블랙홀이 되고 있음은 물론이고 전 국민에게 참담함과 자괴감을 주고 있다. 애초에 박 대통령이 나서 최씨의 연설문 수정이 사실이라고 밝히고 간단하게 사과하는 것으로 덮어질 사안이 아니었다. 연설문 수정이 전부라고 해도, 국정운영에 아무런 책임 없는 사람이 대통령의 연설문을 다듬었다는 사실만으로도 국민으로서 부끄럽기 이를데 없는데 새로운 내용들이 속속 터져나오면서 대통령의 리더십과 신뢰는 바닥으로 떨어졌다.

울산에서도 야권들이 일제히 “최순실씨를 모든 수사력을 동원해 구속하고 박근혜 대통령을 포함해 관련자는 성역없이 수사해야 한다”면서 특검을 촉구했다. 울산지역 무소속 김종훈·윤종오 국회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범국민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현 시점에서 하야가 적절한 방안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이들의 분노를 삭일 수 있는 국정 전반의 쇄신은 분명 필요하다.

새누리당이 당 차원의 대책을 내놓고는 있지만 지역 여권도 강건너 불구경하듯 침묵하고 있을 때는 아니다. 국정이 이 지경에 이르도록 무엇을 했는지 국정의 공동책임자로서 책임감을 보여야 한다. 특검도입을 결의하는 것으로 할 도리를 다했다고 생각해서는 안될 것이다.

앞으로 문제의 본질을 명명백백 밝히기를 주저한다면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의 말대로 “새누리당이 전격적으로 특검을 수용한 것은 다분히 대통령을 보호하려는 정략적인 호도책”이란 비난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

최씨의 비리가 앞으로 얼마나 더 터져나올지는 알수가 없다. 자칫 국정혼란이 끝모르게 이어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 최씨 파문이 아니더라도 우리나라는 경제, 안보, 사회 등 전 분야에서 난제가 산적해 있다.

최씨와 관련자에 대한 수사가 엄중하게 진행돼야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최씨 파문이 자칫 국정의 블랙홀이 돼서는 안 된다. 이 엄청난 혼돈을 벗어나기 위한 특별한 대책이 절실하다.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병우 민정수석을 비롯한 청와대 수석 참모진과 내각의 대폭적인 인적 쇄신이다. 지체없는 인적 쇄신이 없다면 대통령의 리더십은 회복 불능에 이를 것이 틀림없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대통령의 측근 감싸기와 여권의 동조는 국민들이 더이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