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추진하고 있는 울산다운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이 총체적 부실로 드러난 울산혁신도시 사태의 재현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난개발로 인한 치수, 도로, 공공시설 등에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울산 중구는  다운동과 울주군 범서읍 서사·척과리 일원에 1만3557가구의 공동·단독주택을 조성하는 다운2지구 조성사업의 지구지정변경(3차) 및 지구계획변경(2차) 승인이 이달 중에 있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업시행자인 LH는 국토교통부의 승인이 이뤄지면 오는 12월 보상계획 공고에 들어가 2017년부터 사업 시행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과 관련 기관단체에 의해 치수, 도로, 공공시설 등 각 분야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어 국토부의 승인 이전에 대책 마련이 우선돼야 한다는 진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치수대책입니다. 다운2지구는 혁신도시와 마찬가지로 산림과 논밭이 무성한 고지대를 개발해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단지로 바꾸는 공사로, 척과천을 끼고 있어 적절한 치수대책이 없다면 태풍 ‘차바’ 때보다 더 심한 침수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는 곳입니다. 지난 태풍 ‘차바’ 내습 때도 척과천이 범람해 하천 주변이 침수됐되기도 했습니다.

또 1만3000여 가구, 3만여 명이 입주할 대단지 주거공간에 현행 계획대로 사업이 진행될 경우 다운동 일대에 교통대란을 불러 일으킬 수밖에 없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도 출퇴근 시간대면 상습정체를 빚는 다운사거리에 하루 1만대가 넘는 차량이 추가된다면 교통대란이 벌어질 것은 불 보듯 뻔하다는 것이지요.

LH에서는 다운지구와 성안동을 연결하는 배후도로를 만들어 교통량을 분산시킨다는 계획이지만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중구와 울주군 지역을 함께 개발하는  다운2지구 공공용지에 들어설 공공기관과 주민편의시설의 지역적 편중에 대한 문제점도 도마에 올랐습니다. 특히 세로로 길게 늘어선 중구 다운지구에 비해 공간적으로 여유가 있는 울주군 범서읍 서사지구에 공공시설 등이 집중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울산시와 중구청, 울주군 등 지자체는 LH의 협의기관 중 한 곳일 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어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문제점 개선을 LH에 대책을 촉구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부실개발의 대명사인 제2의 혁신도시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구성·디자인 양다빈 인턴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