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2017년 경기전망 세미나

입주물량 증가·금리인상 가능성

지방 매매가, 올해보다 1.5% ↓

내년도 입주 물량 증가 등으로 전국적으로 주택 매매, 전셋값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2일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2017년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내년도 전국의 주택 매매가격이 올해보다 0.8%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허윤경 연구위원은 “수도권은 올해와 비슷한 보합세를 유지하지만 지방이 1.5% 떨어지면서 전국의 평균 집값도 하락할 것”이라며 “전국적으로 입주물량이 크게 증가하고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올해 가파르게 올랐던 집값이 내년 이후 하향 안정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114 조사에 따르면 내년 이후 2년간 전국에 입주할 아파트 물량은 77만여 가구에 달한다. 이는 2년 단기 물량으로는 분당·일산 등 1기 신도시가 조성된 1990년대 이후 가장 많은 것이다.

이중 내년 입주물량은 수도권의 경우 올해보다 41.4% 증가하고 5대 광역시가 12.9%, 기타 지방이 30% 각각 늘어난다.

전세가격도 입주물량 증가 영향으로 전세 물량이 늘어나고 월세전환 속도는 더뎌지면서 전국적으로 1.0% 하락할 것으로 연구원은 예측했다.

내년 주택 인허가 물량은 55만 가구, 분양은 38만가구로 올해보다는 각각 10만가구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허 위원은 “내년 주택시장은 수도권의 경우 서울과 외곽 지역에 따라 극심한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지방은 기타지방을 중심으로 하락세가 뚜렷할 것”이라며 “내년은 미분양, 미입주 증가 등 공급 리스크 뿐만 아니라 대출이 부실화할 수 있는 금융 리스크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내년에 있을 대통령 선거는 주택경기 부양에 도움이 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선의 어젠다가 과거와 같은 부동산 경기 부양보다는 저성장 탈출, 가계부채 해결, 양극화 해소 등에 쏠리면서 부동산 시장의 상·하방 압력이 모두 존재한다는 것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