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업계의 매출 감소는 유료방송 간 출혈경쟁으로 인해 가입자에게 받는 수신료 매출이 크게 줄어든 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년간 케이블TV 사업자들의 광고·협찬·홈쇼핑송출수수료 등은 늘었지만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신료 매출은 20%가량 급감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8일 내놓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규모별 매출 추이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SO의 매출은 2013년 3조4천266억원에서 2014년 3조4천18억원, 2015년 3조2천498억원으로 연평균 2.6%씩 감소했다.

특히 수신료 매출은 2013년 1조1천663억 원에서 2014년 1조645억 원, 2015년 9천404억 원으로, 2년 사이 19.4%나 줄었다.

이에 따라 전체 매출 중 수신료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3년 34.0%에서 지난해 28.9%로 낮아졌다.

기업 규모별 수신료 매출을 보면 연 매출 800억 원 이상인 5개 대기업 SO는 2013년 1천474억 원에서 2015년 1천134억 원으로 23.0%나 줄어 중기업 SO보다 감소 폭이 더 컸다.

중기업 SO의 수신료 매출은 2013년 1조172억 원에서 2015년 8천239억 원으로 19.0% 감소했다.

반면 전체 SO의 홈쇼핑송출수수료 매출은 2013년 7천488억 원에서 2015년 7천713억 원으로 3% 늘었다.

이 기간 광고 매출은 1천219억 원에서 1천392억 원으로 14.2%, 협찬 매출은 16억 원에서 25억 원으로 50% 이상 각각 증가했다.

보고서는 “종합유선방송 수신료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나타내는 것은 유료방송 사업자 간의 신규가입자 유치와 기존 가입자 이탈 방지를 위한 가격 경쟁에 따른 결과”라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또 “방송사업 매출의 비중이 큰 중기업 SO와 달리 대기업 SO의 경우 기타사업매출, 특히 초고속인터넷과 인터넷전화 사업 등 전기통신사업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는 대기업 SO가 유료방송 경쟁 격화에 따라 사업을 다각화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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