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2002한일월드컵축구 예선 D조에서 한국과 상대할포르투갈과 폴란드, 미국이 28일 유럽에서 벌어진 평가전에서 일제히 무너졌다.

 이들 팀은 최상의 멤버로 평가전에 나서지 못했다고 하지만 포르투갈이 최근 한국과의 평가전에서 패한 핀란드에 무너지고 폴란드는 일본의 빠른 발놀림에 제대로힘을 써보지도 못하고 패하는 등 의외의 결과가 나와 한국의 16강 진출 가능성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핀란드 4-1 포르투갈 우승후보로 꼽히는 포르투갈이 핀란드에 기습작전에 덜미를 잡히는 수모를 당했다.

 포르투갈은 이날 홈인 포르투에서 벌어진 핀란드와의 친선경기에서 부상중인 공격수 누누 고메스까지 투입하는 총력전을 펼치고도 상대 기습에 4골이나 내주는 수비 허점을 드러내며 1-4로 참패했다.

 핀란드의 간판 골케퍼 리트마넨은 발군의 골결정력으로 2골을 뽑아내는 활약으로 「포르투의 이변」을 주도했다. 핀란드의 첫 골은 경기 시작 9분만에 터졌다.

 콜카가 하프라인으로부터 길게 올라온 볼을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받은 뒤 수비수 태클을 피하면서 오른발로 강슛, 선제골을 뽑았다.

 기습 패스에 허를 찔린 포르투갈은 콘세이상의 측면 돌파를 앞세워 상대 골문을위협했으나 센터링이 부정확해 마무리슛으로 이어지지 못했고 최전방 파울레타로 연결되는 시망과 주앙 핀투의 공간 침투는 번번이 오프사이드트랩에 걸려 무기력했다.

 포르투갈의 반격이 핀란드의 거친 수비에 주춤하던 27분 포르셀의 추가골이 포르투갈의 골문을 흔들었다.

 골키퍼가 찬 볼이 상대 미드필드 가운데로 떨어진 뒤 최종 수비수 머리를 넘었고 이를 잡아챈 최전방 공격수 포르셀은 골키퍼를 따돌리고 가볍게 골을 낚았다.

 어이없이 추가 실점한 포르투갈은 40분 콘세이상이 골문 앞에서 현란한 개인기로 만회골을 넣었으나 1분만에 왼쪽 수비가 뚫리면서 리트마넨에게 골을 내준 뒤 후반 8분에도 오른쪽 센터링에 의한 리트마넨의 득점을 허용, 맥이 풀려버렸다.

 공격의 핵 피구와 루이 코스타가 빠져 공격진 특유의 날카로움을 살리지 못한포르투갈은 이날 포백의 측면수비와 기습적인 원패스에 치명적인 약점을 노출, 월드컵 우승후보란 평가가 무색해졌다.

 ◆일본 2-0 폴란드 폴란드는 우츠의 비제프경기장에서 열린 일본과의 친선경기에서 나카타와 다카하라에게 골을 허용하며 0-2로 완패했다.

 폴란드는 기대를 모았던 스트라이커 올리사데베와 수문장 두덱 등 베스트 멤버가 선발 출장했으나 처음부터 몸이 풀리지 않았고 초반 미드필더 전방에서부터 강력하게 폴란드를 압박하던 일본은 전반 9분만에 간단히 선취골을 뽑아냈다.

 오른쪽 측면을 돌파하던 이치가와가 엔드라인 근처에서 땅볼 센터링한 볼을 폴란드 수비 발도흐가 걷어낸다는 것이 힘없이 페널티 지역 오른쪽으로 흘렀고 이를나카타가 강하게 오른발로 차넣은 것.

 6분 뒤 폴란드의 스트라이커 올리사데베에게 오른발 터닝슛을 허용, 실점 위기를 맞은 것을 제외하고는 계속 우위를 지켜가던 일본은 41분 다시 한번 이치가와를시발점으로 골을 엮어냈다.

 자기 진영 중앙에서 오버래핑해 패스를 받은 이치가와가 오른쪽 측면에서 골 지역 중앙으로 곧바로 크로스패스하자 쇄도하던 다카하라가 이를 잡은 뒤 넘어졌으나곧바로 일어나 수비수를 따돌리고 왼발슛, 네트를 갈랐다.

 폴란드는 선수들을 일부 교체하며 분위기 반전을 노렸으나 몇 차례의 헤딩슛이골키퍼 손에 걸린 것을 제외하면 이렇다할 공격 한번 보여주지 못한 채 무기력하게무너졌다.

 ◆독일 4-2 미국 미국은 독일 로스토크에서 열린 독일과의 친선경기에서 클린트 매티스(뉴욕.뉴저지)가 2골을 넣으며 분전했지만 시종 밀리는 경기 끝에 수비허점을 노출하면서 후반 중반 소나기골을 허용해 2-4로 졌다.

 미국은 전반 초반 독일의 공세를 잘 차단하더니 17분 매티스의 골로 기선을 제압했다.

 요반 키로프스키(크리스털 팰리스)의 절묘한 패스를 받은 매티스가 페널티지역내 왼쪽에서 강하게 슛한 것이 오른쪽 골포스트를 맞고 흐르자 매티스가 다시 잡아텅빈 골문으로 밀어 넣어 선제골을 뽑았다.

 그러나 「전차군단」 독일은 미드필드 싸움의 우위를 앞세워 파상공세를 펼쳤고 44분 크리스티안 지게(토튼햄)가 그림같은 왼발 프리킥을 성공시켜 균형을 잡았다.

 후반들어 체력이 떨어진 미국의 수비진을 농락한 독일은 후반 16분 올리버 노이빌레(바이에르 레버쿠젠)의 헤딩골로 경기를 역전시킨데 이어 18분 올리버 비어호프(AS 모나코), 23분 토르스텐 프링스(베르더 브레멘)가 각각 추가골을 성공시키는 등7분 동안 세골을 퍼부으며 승부를 갈랐다.

 미국은 후반 25분 매티스가 만회골을 넣었지만 이후 추가득점에 실패, 이달 들어 온두라스와 에콰도르를 연파하며 이어갔던 상승세에 마침표를 찍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