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르트가 혈당을 떨어뜨리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케임브리지 심장병치료센터(Cambridge Cardiac Care Center)의 아르준 판데이 박사 연구팀이 혈압을 낮추기 위해 고혈압식이조절(DASH: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다이어트에 참가한 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라이브 사이언스가 14일 보도했다.

이들 중 약 15%는 혈당이 높아 당뇨병 진단 직전 단계에 있었다.

연구팀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DASH 다이어트를, 다른 그룹은 DASH 다이어트에 생균제를 가미한 다이어트를 3개월 지속하게 하고 실험 전후에 혈압, 공복 혈당, 당화혈색소(A1c)를 측정했다.

DASH + 생균제 그룹은 저지방 유제품을 생균 함량이 많은 저지방 요구르트로 대체했다.

3개월 후 두 그룹은 모두 혈압이 비슷한 폭으로 낮아졌다. 그러나 혈당은 DASH + 생균제 그룹이 DASH 그룹보다 큰 폭으로 떨어졌다.

DASH + 생균제 그룹은 장기간의 혈당을 나타내는 당화혈색소가 평균 8.9% 감소했다. DASH 그룹은 평균 3.4% 줄어드는 데 그쳤다.

DASH + 생균제 그룹은 또 공복 혈당도 평균 10.7%나 떨어졌다. DASH 그룹은 3.3% 낮아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