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수술을 받은 사람은 5년이 지나면 뼈 건강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훈·김경민·장학철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팀은 해면질골 미세구조 분석법을 이용해 갑상선 수술을 받은 폐경 후 여성 환자 273명을 검사한 결과, 뼈의 미세한 역학적 구조가 감소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15일 밝혔다.

뼈의 강도를 측정하는 방법 중 가장 널리 쓰이는 일반적인 방법은 ‘골다공증 검사’로 알려진 골밀도 검사로 인체 특정 부위의 뼈의 치밀도를 측정한다.

최근에는 이런 단순한 뼈의 양을 측정한 방식에서 더 나아가 뼈의 역학적 구조까지 평가하는 골강도 측정법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으로 방식이 바로 ‘해면질골 미세구조 분석법’이다.

연구진에 따르면 이 같은 결과는 환자의 나이·체질량지수·골밀도에 무관하게 나타났다. 특히 갑상선암 수술 후 갑상선자극호르몬 억제요법을 3년 미만으로 시행한 환자는 정상에 가까웠지만, 5년 이상 시행한 환자에서는 감소 현상이 확연하게 관찰됐다.

문재훈 교수는 “갑상선암 환자는 수술 후 재발을 막기 위해 갑상선호르몬 농도를 높게 유지하도록 약물 조치를 하는데 장기간 이어질 경우 해면질골 미세구조에 변화를 일으켜 골강도 약화로 이어질 수 있음이 규명됐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