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산단 준공 늦어지면서

기반시설 없어 입주 불가능

4차산업 육성사업에도 차질

울산의 신성장동력 창출의 거점이 될 울산테크노산단내 울산산학융합지구의 운영이 2018년 이후에나 가능하게 됐다. 울산산학융합지구가 들어서는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 준공이 예정보다 늦어지는데 따른 것으로, 4차 산업혁명 육성 등 미래 먹거리 선점에 차질을 빚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21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울산형 창조경제’의 표본으로 꼽히는 산학일체형 캠퍼스 울산산학융합지구 조성공사가 착공 1년여만인 올 연말께 준공 예정이다. 하지만 산학융합지구는 올 연말 건물 준공한 뒤 2018년 1월 테크노일반산단 전체 준공에 맞춰 사업 준공을 계획하고 있다.

울산산학융합지구는 총 1012억원(국비 227억원, 시비 250억원, 민자 535억원)을 들여 테크노산단 내 부지 7만4798㎡에 건축면적 2만9102㎡ 규모로 건립된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내년 6월로 5차년도 사업까지 모두 마무리돼 하반기부터 촉진사업 등 성과를 낼 수 있는 상황이 된다.

산학융합지구 내 산업단지캠퍼스에는 울산대학교와 울산과학대, UNIST의 캠퍼스가 각각 들어서 총 6개 학과에 학생 971명과 교원 62명이 이전한다. 기업연구관에는 신재생에너지, 첨단융합부품소재, 수송기계 등 지역전략산업 기업연구소가 입주해 산학융합 연구개발과제 기획 지원, 비즈니스솔루션자문단 컨설팅 제공, 기술세미나 등을 통한 맞춤형 교육지원을 하게 된다.

지역 대학과 기업연구소가 참여해 인력양성, 취업, 연구개발이 융합해 선순환하는 환경이 구축되고, 특히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근로자 평생교육 기회 확대도 기대된다.

하지만 사업 준공이 늦어져 사업 자체가 힘들어지면서 정부가 최악의 경우 국비 지원 회수 등 조치를 취할 여지를 남기게 됐다.

산학융합지구가 준공 승인을 받으려면 상하수도와 전기, 도로 등 기반시설이 완비돼야 하는데, 테크노산단 조성 공사의 준공이 늦춰지면서 사업 준공이 힘들기 때문이다. 산학융합지구가 건물만 덩그러니 지어놓은 채 캠퍼스와 연구소 등 입주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기반시설이 안된 상황에서 캠퍼스 등이 입주하더라도 수업 등에 큰 차질이 불가피하고, 안전사고 등 우려가 커 사용승인을 받기 힘들다. 울산산학융합본부 측으로는 당장의 사업성과 등 도출이 필요한 부분이다.

울산산학융합본부 측은 “내년에 산학융합지구 입주 학교와 기업 등 자체재원을 마련해 촉진사업 등을 전개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정부와 협의 중에 있다”며 “울산 미래성장의 거점으로서 역할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