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 경기 전망...국제교역 개선 車 회복세
유화, 유가상승 탓 후퇴기...조선, 악재 산적 불황 계속

▲ 자료사진

울산의 3대 주력산업 가운데 하나인 자동차는 내년에 회복국면에 들어서지만 조선업은 수주부진과 산업구조조정 여파로 침체기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또 건설과 석유화학 업종은 후퇴기에 접어들고, 정보통신기술(ICT)·철강·기계 등의 경우 올해보다 나아지겠지만 경쟁 심화 등으로 개선 폭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7일 ‘2017년 주요 산업별 경기 전망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ICT와 자동차, 철강, 기계, 조선, 석유화학, 건설 등 7개 주요 산업의 경기를 전망했다.

연구원은 올해 침체기를 보냈던 ICT와 자동차, 철강, 기계 업종의 경기가 국제 교역의 개선으로 내년에는 회복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먼저 ICT는 올해 1분기부터 수출이 증가세로 돌아서면서 하반기 들어 개선세다. 이 때문에 ICT 업종은 내년에 반도체를 중심으로 생산과 수출 증가세가 기대된다. 그러나 해외생산 확대와 글로벌 업체간 경쟁 심화, 스마트폰 시장 성숙화 등은 성장세를 제약할 전망이다.

자동차 산업은 올해 상반기 개인소비세 인하 효과에도 불구하고 수출 부진으로 생산이 큰 폭으로 줄어 불황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내년에는 미국 경기회복이 지속되고 신흥국의 회복세 등으로 생산과 수출 증가율이 반등할 전망이다. 다만 해외현지생산 증가와 글로벌 업체간 경쟁 심화로 증가세는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철강은 중국의 구조조정으로 과잉공급이 해소되나 조선·건설 등 주요산업의 불황에 따라 회복세는 미약할 것으로 보인다. 기계산업도 대내외 설비투자 수요 증가로 생산이 개선될 수 있겠지만 구조조정 본격화로 인해 개선폭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올해 호황을 누렸던 건설과 석유화학은 후퇴기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했다. 건설업은 건설 기성액의 회복세가 지속하고 있지만, 건설수주액은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다. 내년에는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축소로 공공·토목 부문 수주가 줄어들고 민간건축부문의 수주도 부진할 것이란 전망이다.

석유화학은 저유가가 올해 생산과 출하 증가, 재고 감소를 이끌었지만 수출 부진이 업황 회복을 제한하고 있다. 내년에는 내수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유가의 점진적 상승과 구조조정 본격화, 대중 수출 부진 지속으로 후퇴 국면에 진입할 전망이다.

특히 조선업은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불황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에는 글로벌 물동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선박 건조 시장 부진, 해양플랜트 발주 위축 등으로 신규 수주와 건조 단가, 수출 등에 악재가 산재해 있어서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산업별 대책이 필요하며 특히 과열 우려가 커지고 있는 건설업에 대한 선제 대응을 통해 연착륙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