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논 베이루트에서 새 중동 평화안을 논의하기 위한 아랍 정상회담이 열린 가운데 27일 오후(현지시간) 이스라엘 북부 네타냐의 한 호텔 식당에서 20대 팔레스타인 청년의 자폭테러가 발생, 테러범을 포함해 최소 20명이 숨지고 120명 이상이 부상했다.

 이날 자폭 테러는 유대 축제기간인 유월절 첫날을 맞아 많은 이스라엘인들이 1층 호텔 식당에 모인 가운데 발생, 140명 이상의 사상자를 냄으로써 이-팔레스타인 충돌이 발생한 지난 2000년 9월 이후 최악의 자폭 테러 가운데 하나로 평가된다.

 테러는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앤서니 지니 중동 특사의 임무가 일부 진전을 거뒀다고 밝힌 지 수시간만에 발생한 것이다.

 이번 테러로 테러범 자신과 이스라엘인 19명 등 20명이 숨지고, 120명 이상이 부상했다. 부상자 가운데 일부는 중상이라고 경찰은 말했다.

 이슬람 과격단체인 하마스의 군사조직인 이즈제딘 알 콰삼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테러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밝히고, 자폭 테러범이 네타냐에서 15km 동쪽에 위치한 요르단강 서안지구내 툴카렘 출신인 압델 바세트 오데(25)라고 밝혔다.

 오데는 과거 네타냐의 호텔들에서 일한 바 있으며, 팔레스타인 보안 소식통들은 그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양국에서 수배를 받고 있는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오데는 이날 폭발물이 가득찬 커다란 가방을 들고 파크 호텔 입구의 무장 경비원의 제지를 전혀 받지 않고 호텔에 들어선 뒤, 식당으로 달려들어 오후 7시 20분께 폭발물을 터뜨렸다고 이스라엘 TV가 전했다.

 최근 미국측의 휴전 제안을 마지못해 수용한 이스라엘은 야세르 아라파트 팔레스타인 수반이 자국내 테러와의 전쟁에서 실패했다고 비난하면서, 정책을 재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부 각료들은 팔레스타인 정권이 파괴돼야 한다면서 대대적인 보복공격을 촉구하기도 했다.

 기데온 메이르 이스라엘 정부 대변인은 이번 테러를 유월절 대학살이라고 규정하고, 그들은 유대인에게 가장 성스러운 날 가운데 하나인 유월절 밤에 무고한 이스라엘인들을 공격했다고 강력 비난했다.

 이스라엘은 유월절 테러 가능성에 대비해 1만명 이상의 병력을 테러 취약지역에 배치해 놓고 있지만, 슐로모 아하로니슈키 이스라엘 경찰 총수는 더많은 병력을 배치하더라도 우리는 시 중심가를 완벽히 방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네타냐<이스라엘>·워싱턴 AP·AFP=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