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의·중기청, 정책설명회...50여개사 중 4곳만 참여 ‘썰렁’

대기업·중소기업에 끼여 소외

▲ 울산지방중소기업청과 울산상공회의소는 29일 울산중기청 3층 회의실에서 ‘중견기업 정책 알리기 설명회’를 개최했지만 지역 중견기업들의 참여율이 저조했다.
중견기업 특별법이 시행된지 2년이 지났지만 정부가 차별화된 지원책을 내놓지 못해 중견기업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 특히 대기업과 이들의 협력업체인 중소기업에 편향된 산업구조 속에 끼여있는 울산 중견기업들은 특화된 단계적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울산지방중소기업청과 울산상공회의소가 29일 울산중기청 3층 회의실에서 ‘중견기업 정책 알리기 설명회’를 개최했지만, 설명회에 참석한 울산지역 중견기업은 엔브이에이치코리아, 대덕기공 등 4개사 뿐이었다.

울산중기청과 울산상의 등이 울산지역 중견기업 50여개사를 대상으로 공고문을 발송했지만 해당 기업중 10%도 참여하지 않은 것이다.

이같이 중견기업들이 정부의 정책에 관심이 없는 이유는 실질적으로 중견기업에 도움이 될만한 혜택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울산중기청 관계자는 “이번 정책 설명회는 지역별 순회방식으로 진행됐는데 울산 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중견기업들의 참여율이 저조했다”며 “아무래도 기존 중소기업 위주의 지원정책이 일정 규모 이상의 자금력을 갖춘 중견기업들에게는 큰 메리트가 없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현재 연간 매출액 1500억원 이상의 업체는 중소기업을 졸업하고 중견기업으로 분류된다.

이들 중견기업들은 중견기업 특별법이 제정되기 이전까지만 해도 중소기업때 지원받던 세액공제와 지원금 등 각종 혜택이 일시에 사라지기 때문에 중견기업 편입을 꺼리기도 했다.

이에 정부가 지난 2014년 7월 중견기업 특별법을 제정하면서 중견기업들에게 일정 유예기간과 3000억원, 5000억원, 1조원 등 매출액별로 세액공제 비율에 차등을 주고 있다.

또한 기존 산업자원통상부에서 담당하던 중견기업 업무를 중소기업청으로 이관했지만, 중소기업 위주의 정책을 펼치던 중기청이 중견기업만을 위한 특화된 정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었다.

한 중견기업 관계자는 “중견기업으로 더 이상 성장하지 않고 분사 등을 통해 몸집을 줄이는 기업들도 있을 만큼 중견기업을 위한 지원책이 모자랐다”며 “또 울산의 경우 대기업 위주의 산업구조상 정책적으로 지역 중견기업들이 더욱 소외받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중소기업청은 내년도부터 중견기업 전용 신규사업인 해외마케팅 지원(100억원), 글로벌 도약 기술개발(60억원) 등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