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국 항만하역요금을 인상·적용토록 했으나 지역내 항만하역업체들이 하주와 경쟁업체 등의 눈치를 보며 기존 하역요금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어 정부인가요금이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다.

 28일 울산지방해양수산청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최근 경기상황 및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해 전국 항만하역요금을 5.8% 인상해 지난 20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그러나 지역 하역업체들은 실제 하주들에게 인상된 항만요금을 적용할 수 있을까에 대한 회의적 반응을 보이며 하주와 경쟁업체들의 눈치 보기에 급급한 실정이다.

 이는 항만하역료가 하주가 부담하는 물류비 가운데 해상운임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내륙운송료 등 다른 부문의 물류비 인상에도 파급효과가 커 하주들이 하역료 인상에 난색을 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역사들은 최근 수년간 항만하역요금 인상에도 불구, 실제 하주에게는 인상요금이 적용되기는 커녕 이마저도 덤핑 경쟁으로 하역사들의 재정이 크게 악화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하역업체 한 관계자는 "항만하역요금 인상이 예년에 비해 3달 가량 빨라진데다 요금 인상 이후에도 하역업체들이 기존 요금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어 하역료 인상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정부가 요율을 준수하라고 권하고 있지만 하주들이 칼자루를 쥐고 있는 상황에서 협의를 거쳐 요금을 산정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