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이 도심을 벗어나 여의도까지 번졌다.

서울진보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3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박근혜 퇴진! 새누리당 해체! 국정농단 공범 새누리당 규탄 시민대회’를 열었다.

6차를 맞은 촛불집회는 그간 서울 도심을 중심으로 열렸다. 그러나 주중 있었던 박 대통령의 3차 담화 이후 촛불집회가 여의도까지 확산하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이 ‘내년 4월 퇴진, 6월 조기 대선’을 당론으로 채택하면서다.

이날 당사 앞에 모인 참가자 3천여명(주최측 추산)은 새누리당이 박 대통령에게 ‘면죄부’를 주고 정치 일정을 주도하려는 게 아니냐며 분노를 발산했다. 3시부터는 여의도역까지 행진하며 “공범자와 협의 없다. 새누리당 해체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주최측은 행진 종료 시점에 참가자가 2만여명이라고 발표했다.

서울진보연대 오민환 집행위원장은 “새누리당이 ’4월 퇴진 6월 대선‘이라는 말도 안 되는 소리를 당론으로 채택했다”면서 “오늘 집회는 새누리 해체 특집 집회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의 박진 공동상황실장은 “박근혜 즉각 퇴진 요구에 답하지 않는 새누리당을 다음 해산 대상으로 명한다”면서 “국민을 우습게 아는 정치인과 새누리당에 우리가 지지 않는다는 걸 보여주자”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당사를 향해 ‘해체해! 탄핵해!’를 외쳤다. 당사에 걸린 ‘국민 여러분, 한없이 죄송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국정을 수습하겠습니다’라고 적힌 현수막은 일부 참가자들이 던진 달걀로 얼룩졌다. 창문에도 달걀이 날아들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