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팀 인선·수사방향 논의…5일까지 특검보·‘선발대’ 합류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과 박근혜 대통령 비위 의혹을 수사할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와 특검 수사팀장으로 지명된 윤석열(56·연수원 23기) 대전고검 검사가 3일 오전 만났다.

두 사람은 이날 오전 9시가 조금 지나 나란히 서울 반포동에 있는 법무법인 강남 사무실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곳은 박 특검이 대표변호사로 있는 곳이다.

박 특검이 이달 1일 윤 검사를 수사팀장으로 지명한 뒤 공식 대면한 것은 처음이다.

박 특검은 “(윤 팀장이) 인사차 온 것”이라며 “파견되면 사심 없이 정도(正道) 있는 수사를 해달라고 부탁했고 윤 검사도 맡게 되면 열심히 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소개했다.

두 사람은 수사팀 구성과 향후 수사방향·계획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명하기 전에도 박 특검은 윤 검사와 여러 차례 통화해 합류를 요청하기도 했다.

박 특검은 파견검사 인선 과정에 윤 검사의 의견을 깊이 경청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대 20명에 이르는 파견검사를 지휘하고 수사 실무를 책임지는 수사팀장으로서 호흡이 잘 맞는 인물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차원이다.

윤 검사와 함께 국가정보원 정치·대선 개입 의혹 사건을 수사한 일부 검사가 특검팀에 합류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박 특검은 전날 판·검사 출신의 변호사 8명을 특검보 후보로 박근혜 대통령에게 임명 요청했다. 특검법에 따라 박 대통령은 요청일로부터 사흘 이내, 즉 5일까지는 4명을 특검보로 임명해야 한다.

박 특검을 보좌할 특검보는 수사 영역별로 팀을 하나씩 맡거나 역할을 분담해 수사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박 특검은 또 법무부와 검찰에는 5일까지 검사 10명을 파견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이들은 ‘선발대’로서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로부터 수사 기록·자료를 넘겨받아 사건 전반을 파악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다음 주에는 나머지 파견검사 10명과 각각 최대 40명 규모인 파견공무원·특별수사관의 면면도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 구성에 속도가 붙음에 따라 이르면 이달 중순께 본격적인 특검 수사가 시작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특검법에 규정된 수사 대상은 ▲ 최순실(60·구속기소)씨와 그 측근들의 국정농단과 이권 개입 ▲ 청와대 문건 유출 및 외교·안보상 국가기밀 누설 ▲ 최씨 딸 정유라(20)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 등 교육농단 ▲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직무유기 의혹 등 크게 4가지로 요약된다.

여기에 미르·K스포츠재단 대기업 출연과 관련한 박 대통령의 제3자 뇌물수수 혐의 가능성, 박 대통령 대리 처방 및 세월호 7시간 행적 의혹,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국정농단 묵인·방조 의혹 등도 핵심 수사 대상으로 거론된다.

박 특검은 본인을 제외한 최대 104명에 이르는 매머드급 수사팀 인선이 완료되고 구체적인 수사 일정·계획이 수립될 때까지 윤 검사를 수시로 만나 세부 사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두 사람은 과거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서 현대차그룹 비자금 사건과 론스타의 외환은행 헐값 인수 사건 등 대형 사건을 수사할 때 중수부장과 중수부 수사 검사(검찰연구관)로 함께 호흡을 맞췄다.

윤 검사는 2013년 국정원 사건 수사팀장을 맡아 수사를 진두지휘하다가 ‘항명 파동’에 휘말려 수사 일선에서 배제된 뒤 대구·대전고검 등 ‘한직’으로 전보됐다.

박 특검은 윤 검사를 수사팀장으로 천거하면서 “여러 차례 같이 일을 해봐서 호흡을 잘 맞출 수 있는 후배기 때문에 내가 강권했다”며 깊은 신뢰를 표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