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인 3일 전국적으로 232만명(주최측 추산)이 촛불집회에 참가했다. 또 기록경신이다. 청와대 턱밑까지 행진했다. 박 대통령도 국민의 분노를 직접 들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촛불 민심은 이제 질서있는 퇴진이 아니라 즉각적인 퇴진과 탄핵을 촉구하고 있다. 박 대통령의 3차에 걸친 담화가 민심과 동떨어지면서 국민적 분노를 키운 결과다. 이제 대통령이 할 수 있는 것은 본인의 목소리로 명확하게 하야 시기와 권한 이양을 포함한 퇴진 로드맵을 제시하면서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하는 것 뿐이다.

이제 주말이 아니라 평일에도 촛불집회가 계속될 전망이다. 법원이 평일 저녁 청와대 앞 행진도 허용했다. 국민들이 매일 저녁 촛불을 들고 거리로 쏟아져 나오는 비정상적인 상황이 언제까지 계속될지 걱정이다. 국력의 심각한 낭비다. 정부는 물론이고 기업들도, 국민들도 한달이 채 남지않은 새해를 전혀 준비하지 못하고 있다. 내년 국제정세가 녹록치 않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새 대통령의 취임과 함께 불어닥칠 보호무역주의의 폭풍과 미국의 금리 인상, 막대한 국내 가계 부채, 조선·해운 등의 구조조정과 대량 실업 사태 등 이대로 가다간 내년 우리 경제가 어떤 어려움에 처할 지 알 수가 없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내년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3.0%에서 2.6%로 대폭 낮춰 잡았다.

정치가 중심을 잡아야 할 때다. 더 이상 촛불민심을 부추기거나 정치인 개개인의 이해관계만 따지고 있어서는 안 된다. 정치가 오락가락 하는 사이에 촛불 민심은 여의도를 향하고 있다. 이날 집회에서는 새누리당은 물론이고 야당에 대한 실망감도 노출됐다. 얄팍한 정치적 계산으로 ‘꼼수’를 생각하고 있다가 국회까지 민심의 신뢰를 완전 상실하게 되면 정말 ‘나라가 아닌 나라’가 되고 만다. 광장의 민심을 제도권으로 수렴해나가는 것이 정치의 역할이다. 묵묵히 촛불을 들고 행진하는 수많은 사람들은 나라와 국민을 위한 정도(正道)가 지켜지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다.

시계바늘은 탄핵소추안 국회 표결을 향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탄핵표결의 결과가 가져올 국정혼란에 대해 철저하게 준비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 정치권이 이번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는가에 대해서도 우려가 크다. 탄핵표결이 어떤 결과로 나오든 이후 정국 수습책을 생각하는 책임 있는 정치인이 절실하다. 울산 국회의원들은 새누리당의 친박 중진도 있고 사무총장도 있다. 울산시민들은 그들의 역할에도 눈을 고정하고 있다. 국민을 두려워하는 진정성 있는 정치로 난국 수습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