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전 대표는 5일 청와대가 통합진보당 해산을 주도한 정황이 드러난 데 대해 박근혜 정권은 정치보복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중의소리 방송장면 캡처.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는 “통합진보당을 강제로 해산시키기 위해 대통령과 청와대는 어떤 음모를 꾸몄느냐”며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자백하라”고 촉구했다.

이 전 대표는 5일 청와대가 통합진보당 해산을 주도한 정황이 드러난 데 대해 박근혜 정권은 정치보복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이 공개됐다. 설마했던 일이 사실이었다.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 청와대는 진보당 강제해산을 위해 헌법이 명시한 삼권분립 원칙마저 어겼다” 며 “해산 결정 두 달 전인, 2014년 10월 김기춘 실장이 통진당 해산 판결 연내 선고를 지시한 사실이 비망록에 뚜렷이 적혀 있다”고 말했다.

이어 “2주일 뒤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은 연내에 진보당 해산 심판 결정을 하겠다고 국회의원들에게 말했다. 선고일이 통보되기 20일 전 이미 청와대는 해산 결정 뒤 지방의원 지위 박탈문제를 선관위와 논의했다” 며 “김기춘 실장 지시대로 선고기일이 정해지고 청와대의 주문대로 강제해산이 내려졌다”고 전했다.

이 전 대표는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사유화한 박근혜 대통령,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공범 김기춘 실장 피의자로 전락한 두 사람이 해소할 최소한의 일입니다” 며 “박 대통령과 김 전 실장은 자백하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