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우사 정치경제팀

최근 들어 신문과 방송 등 언론 매체에서 전하는 뉴스들이 모두 힘빠지고 우울한 소식뿐이다. 온 나라가 ‘최순실 사태’로 인한 분노로 들끓고 있는 반면 울산지역 경제는 차갑게 식어가고 있다. 울산을 지탱하고 있는 광공업 생산과 수출 등이 추락을 거듭하면서 대기업 위주의 성장정책에 매진해 온 울산경제의 성장동력도 한계에 이르렀다는 지적이 높다.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등에 집중돼 있는 울산경제를 중소·중견기업 위주로 개편하고 이들의 성장을 지원해야 하지만 그마저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울산의 중견기업들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에 끼여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지원에서 배제돼 왔다.

지난달 29일 울산지방중소기업청이 마련한 중견기업 정책설명회에는 울산지역 50여개 중견기업 중 4곳만 참가했다. 정부기관의 중견기업 지원책이 메리트가 없다는 방증이다. 울산중기청은 예상보다 낮은 기업들의 참석률에 당초 준비했던 보도자료도 언론사에 배부하지 않았다. 행사에 참가한 중견기업 관계자는 “정부가 ‘중견기업 특별법’을 시행하고 나서 중견기업에 대한 세액공제 등이 일부 개선됐지만 아직도 지원책이 많이 미비하다. 결국 지역의 중견기업들은 각자 도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청은 통상 연간 매출액 1500억원 이상의 기업을 중견기업으로 분류하고 있다. 현재 울산지역 50여개의 중견기업 종사자 수는 1만2000여명, 총 매출액은 11조원 수준이다. 일정 규모 이상의 자금력을 갖추고 꾸준히 성장해 온 중견기업은 울산 시민들에게 보다 많은 안정된 일자리를 공급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어느 정도 자금력이 있는 중견기업을 지원할 게 아니라 자금사정이 열악한 중소기업을 더 지원해야 되지 않느냐”란 주장도 있다. 그러나 이들 중소기업도 언젠가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데, 막상 중견기업으로 올라와 성장한계에 부딪힐 수도 있다는 사실을 주지해야 한다. 정부와 경제기관들이 지역경제의 한 축을 담당할 중견기업 지원·육성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다.

이우사 정치경제팀 woos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