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문형 프라우메디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최근 산부인과뿐 아니라 외과, 비뇨기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급속히 자리잡은 수술법이 있다. 단일공 복강경 수술이 바로 그것이다.

개복술은 약 10~15㎝정도 절개해 수술하는 반면 복강경 수술은 약 0.5㎝~1.5㎝ 정도의 크기로 작은 구멍을 여러 개 내어 내시경을 삽입시켜 수술을 진행한다.

개복술은 복부 절개로 인한 통증, 과다출혈, 감염 등의 위험뿐 아니라 복부에 큰 흉터를 남기며 회복이 느린 단점이 있다. 그러나 복강경 수술은 절개부위가 작아 흉터가 거의 눈에 띄지 않고 회복력이 빨라 환자들로 하여금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다. 복강한 수술은 눈으로 직접 수술부위를 보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니터 화면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력과 집중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복강경 수술은 근육 손상을 피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보완한 수술이 바로 단일공 복강경(Single-Port Access Laparocsopy) 이다. 단일공 복강경 수술은 배꼽부위 한곳만 절개하는 미세침습수술기법으로 기존 복강경 수술에 비해 통증과 흉터가 거의 없고 회복이 빨라 ‘무흉터 수술’이라고 불린다.

산부인과에서는 난소절제술, 난소낭종절제술, 자궁근종절제술, 자궁적출술, 장궁외임신수술, 자궁내막증수술 등에 단일공 복강경이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단일공 복강경 수술은 미세침습수술로 절개부위가 작아 출혈과 통증이 적으며 흉터가 작아 거의 보이지 않는다. 또 혈증 및 감염 등의 합병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 입원기간이 짧아 빠른시일 내에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다. 아울러 난임에 대한 복강경 치료 시 수술 후 임신 시도를 조기에 시작할 수 있으며, 유착이 없이 난임치료 후 임신률이 높다.

그러나 종양이 너무 큰 경우는 출혈이 발생해 위험한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적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하길 바란다.

단일공 복강경 수술은 배꼽부위 하나의 절개창을 통해 수술이 이뤄지므로 수술이 어렵고 첨단장비를 이용해야 하는 단점 때문에 보편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일반 복강경 수술법에 비해 풍부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의 실력이 매우 중요한 요소다.

프라우메디병원에서는 다양한 임상경험과 전문과정을 수료한 숙련된 전문 의료진과 첨단 복강경 장비를 도입해 단일공법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