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탄핵안 자유투표 방침...비주류 “통과 준비 끝나”

야3당 대표 공조 재확인...오늘 탄핵촉구 결의대회

▲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이 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위원회 대표자-실무자 연석회의에서 참석 의원들과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9일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절차가 사실상 9부능선을 넘어서고 있다.

박 대통령이 6일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불러 ‘4월 사임’ 의사를 밝힌 뒤 이를 이 대표와 정 원내대표를 통해 당소속 국회의원들에게 전달하는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했으나 이미 탄핵방침을 굳힌 당내 비주류의 마음을 돌리지는 못했다.

여권내 40여명의 의원이 소속된 비박계가 주축이된 비상시국위가 5일에 이어 이날에도 탄핵방침이 확고함에 따라 야 3당 및 무소속 의원 172명과 함께탄 탄핵기류는 더욱 가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9일 국회 본회의 표결에서 찬반 당론을 정하지 않고 의원들의 자유투표에 맡기기로 결정했다.

비박계 중심의 비상시국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대표·실무자 연석회의를 열고 오는 9일 국회 본회의에서 탄핵안을 통과시키기 위한 비주류측의 준비가 사실상 끝났음을 확인했다고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이 전했다.

황 의원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비상시국위는 흔들림 없이 탄핵안이 가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진정성 있게 가결을 위해 확실히 준비하고 있고, 필요하다면 준비됐다는 것을 국민 앞에 보여줄 수도 있다”고 했다.

같은 비박계 김재경 의원은 “만약 표결 후에 있을 논란에 대비해 우리가 명백하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 보여줄 수 있는 자료도 준비하려고 지금 논의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김 의원의 이같은 언급은 만약 탄핵안이 부결될 경우 캐스팅보트를 쥔 비주류측의 책임론이 커질 것으로 보고 찬성표를 확인한 의원 명단을 공개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분석된다.

황 의원은 또 탄핵안에 찬성하는 친박계 의원 수와 관련, “늘어나고 있는 것은 분명하며 저에게 개인적으로 말씀하신 분이 세 분이지만 또다른 분도 있다고 들었다. 탄핵이 불가피한 수순이라는 데 대한 동의가 늘어가고 있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국민의당 김동철·정의당 심상정 등 세 야당 대표는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갖고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가결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하고 7일 탄핵 촉구 공동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또 탄핵 일정 이후에도 국정 안정을 위해 야권 공조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3당 대변인이 밝혔다.

3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야 3당은 탄핵만이 국정정상화의 유일한 해법임을 확인하고 9일 탄핵 가결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야 3당은 일치단결해 박 대통령 탄핵촉구 공동결의대회를 내일 개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야 3당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공범이자 국정을 농단하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구속수사가 절대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야권 일각에선 이날 박 대통령의 탄핵안 통과 여부에 의원직과 정치생명을 걸겠다며 배수진을 치는 의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