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조’ 대응책 구상 전망...탄핵안 가결땐 법리투쟁 나설듯
부결시 ‘4월 퇴진 선언’ 가능성

▲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청와대 정문 앞에서 경찰 관계자들이 근무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별도의 육성 메시지를 내지 않은 채 “담담하게 표결 상황을 지켜보자”고 참모들에게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지난 6일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를 만나 자신의 거취문제에 대한 해법을 밝힌 뒤로 이날까지 침묵을 지켰다. 4차 담화 발표나 별도의 의혹 해명 기자회견도 없었다.

이에 친박계 일부 인사들은 탄핵표결 전까지 ‘4월 퇴진’ 의사를 육성으로 밝혀달라고 건의했으나 박 대통령은 이미 당 지도부를 통해 뜻을 전달한 만큼 별도의 메시지를 내지 않고 표결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정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평소와 다름없이 주요 수석 비서관들을 만나 정국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나라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꾸준히 일해달라” “경우의 수를 잘 살펴서 차분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전날에도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위 진행 상황을 TV로 시청했고, 관련 보고를 받았다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최씨와 대통령이 거의 같은 급(級)에 있는 게 아닌가라고 생각했다” “최씨 지시로 대통령 옷을 100벌 만들었다”는 증언과 더불어 세월호 참사 당일 머리손질 의혹을 둘러싼 공방도 고스란히 지켜보면서 향후 대응책을 구상했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친박 의원들에게 개별적으로 전화해 탄핵이 아닌 ‘질서있는 퇴진’을 호소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지만, 한 참모는 “그런 것은 대통령 스타일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대신 정무라인이 새누리당에 박 대통령의 뜻을 여러 경로로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담담하고 차분하게 표결을 지켜보면서 상황에 맞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면서도 “담담한 표정이지만 마음은 무겁지 않으시겠나”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운명은 탄핵안 가부에 따라 달라진다. 박 대통령은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하야 등 중도사퇴 없이 법에 따라 탄핵심판 절차를 밟아나가겠다는 의지다. 최순실 의혹 규명을 위한 법리투쟁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만약 탄핵안이 부결되면 박 대통령의 선택지는 두 가지다. 내년 4월 퇴진과 6월 조기 대선을 골자로 한 ‘질서있는 퇴진’의 동력을 살려가는 것과 촛불민심의 하야 요구를 일축하고 임기 끝까지 가겠다고 정면대응하는 방안이다.

이를 두고 청와대 안팎에선 민심에 역주행하는 ‘임기 완수’ 시나리오보다는 여야 정치권에 4월 퇴진의 출구를 열어달라는 당부를 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전날 “탄핵안이 부결되더라도 박 대통령은 내년 4월 퇴진을 공식 선언해야 한다”고 밝힌 것도 박 대통령의 의중을 앞서 얘기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참모들은 이날 무거운 침묵을 지킨 채 긴장 속에서 하루를 보냈다. 청와대는 탄핵표결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메시지를 최대한 자제하면서 결과가 나온 이후에 공식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일부 참모는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 머리손질 논란이 표결에 악영향을 미칠까 우려하기도 했다.

수석실별로는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에 신중하게 대비하는 모습이었다. 한 참모는 “별도지침이 내려온 것은 없지만 수석실별로 대응책을 준비 중”이라며 “탄핵안이 가결되면 청와대 비서실과 총리실간 업무협조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