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영 전 현대그룹 명예회장 별세 이후 현대의 대북사업과 남북경협이 어떻게 될 것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 북측의 최대 경협 파트너인 현대그룹 정 명예회장의 타계에 북측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에도 시선이 모아진다. 정 명예회장의 타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대북사업 구도에는 커다란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정부와 재계에서는 판단하고 있지만 장기적인 전망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는 게 주된 관측이다.  성장신화의 주역이던 정 명예회장은 말년에 통일소 500마리를 몰고 분단의 상징인 판문점을 넘어 북녘땅에 발을 내딛는 등 남북교류의 물꼬를 트고 금강산 관광의 길을열었다. 통일부는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의장이 그동안 정 명예회장을 대신해 대북사업을 전담해 왔기 때문에 당장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정명예회장의 별세는 우선 현대 내부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북측으로서도 현대의 대북사업을 이른바 정 명예회장의 "고향사업" 즉 고향 투자사업으로 간주하고 있어 재점검할 가능성도 있다.  금강산 관광사업은 현대의 누적적자와 이로 인해 관광대가를 약정대로 지불하지 못해 중단 가능성이 예측되고 있고 개성공단 사업은 현대와 북한이 합의한지 6개월이지나도록 착공조차 못한 상황이어서 정 명예회장의 별세로 상황은 더욱 어려워지게 되었다. 현대는 정 명예회장의 별세로 그동안 엄청난 비용이 투자된 대북사업을 중단하느냐, 그대로 진행시킬 것이냐 아니면 어떤 변화를 모색해야 하느냐의 기로에 선 셈이다.  결론적으로 말해 정 명예회장이 별세했다고 해서 대북사업을 중단하거나 차질을 빚는 일이 일어나서는 안될 것이다. 북한은 대북사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정 명예회장에 대한 애도 차원에서 조의문이나 조문사절단을 보내는 일도 중요하지만 현대의 대북사업을 적극 협력하는 자세로 전환해야 할 것이다. 북측은 당장에 자금난과 관광대가 지불문제로 위기를 맞고 있는 현대에 관광사업 대가를 삭감해 주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 일이 급선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현재 남북 장관급회담이 정체돼 있는 상황에서 대북사업의 원조격인 정 명예회장의 별세가 교착상태에 빠진 현대의 대북사업과 남북관계에 새로운 활로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