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아파 마을서 철수 보장돼야 알레포 수송 재개”
러 언론 “시리아군, 극단 반군 색출 중”
美케리 “’스레브레니차‘ 재현 막아야”

알레포 반군의 철수가 이틀째를 맞아 중단됐다.

시리아정부는 16일 알레포 동부 반군과 그 가족의 철수작전이 중단됐다고 밝혔다. 이른 아침 알레포를 출발한 버스는 목적지 이들리브주(州)까지 가지 못하고 중간에 알레포로 되돌아왔다.

철수 과정을 현장에서 지켜보고 있는 국제적십자사도 철수가 멈췄다고 전했다.

이날 이틀째를 맞은 반군 철수가 갑작스럽게 멈추자, 호송이 종료된 것인지 아니면 일시적으로 중단된 것인지를 놓고 혼란이 일었다.

이번 휴전·철수 합의의 중재자인 러시아는 여자와 아이들이 모두 빠져나가 철수작전이 종료됐다고 발표했다.

반면 시리아군 소식통과, 반군 측 중재자인 터키는 철수가 끝난 것이 아니라 중단됐다고 해명했다.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터키 외교장관은 “철수가 끝나지 않았고, 그 지역을 떠나려는 사람들이 아직 많다”고 말했다.

철수 중단 배경은 이란이 합의 조건으로 요구한 시아파 주민 철수 문제인 것으로 파악됐다.

철수 중단 직후 시리아군은 반군이 호송대에 발포해 호송을 멈췄다고 주장했다. 반면 반군은 시리아정부와 이란이 이들리브 알푸아 구역과 케프라야(카프라야) 구역의 시아파 주민 철수가 관철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철수 버스행렬을 저지했다고 반박했다.

아사드 정권의 동맹인 헤즈볼라도 알푸아와 케프라야가 철수 중단 이유라고 공개했다.

두 시아파 구역은 이들리브에서 시리아반군에 포위돼 있다.

 앞서 13일 휴전·철수 합의가 이달 14일 파행한 것도 막판에 이란이 시아파 마을 철수를 조건으로 내걸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시리아정부의 한 관계자는 “알푸아와 케프라야에서 부상자 철수가 되면 알레포 철수가 재개될 것”이라고 외신에 말했다.

국제적십자사는 알레포 철수에 ‘며칠’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으나 교착상태가 계속되면 그 기간이 더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알레포 동부 주민은 좁은 구역에 발이 묶인 채 정부군에 가혹행위를 당하거나 처형될지 모른다는 공포에 떨고 있다.

이날 러시아 인테르팍스통신은 “시리아군이 알레포 동부의 극단주의자들을 사냥하고 있다”고 러시아 당국자의 발언을 전했다.

시리아에서 마지막 봉쇄 지역에 갇혀 철수를 기다리는 주민과 반군은 현재 5만∼10만명으로 추산된다.

스타판 데 미스투라 유엔 시리아특사는 알레포 동부의 5만명 가운데 1만명은 이들리브로, 나머지는 정부 통제지역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터키정부는 알레포 철수 반군·주민이 10만명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국제사회는 대책 마련에 나섰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어 알레포 사태를 논의한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시리아의 고통은 러시아와 알아사드 정권이 결심만 한다면 빨리 중단될 수 있다”며 “유일한 문제는 러시아 지원을 받는 시리아 정권이 스위스 제네바로 가서 건설적인 협상을 할 의지가 있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무도 이곳이 (보스니아 내전에서 학살이 벌어진) 스레브레니차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며 “알아사드 정권은 학살과 다름없는 일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외무장관은 자국 주재 러시아와 이란 대사를 불러 알레포 사태와 관련해 심각한 우려를 표했으며 별도로 “러시아와 이란은 유엔에 (주민) 대피과정을 감독할 권한을 보장하고 민간인을 철저히 보호해야 한다”는 성명을 냈다.

프랑스와 독일 주도로 알레포 주민 철수를 감시하는 유엔 감독관 파견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유엔과 터키정부는 알레포에서 철수한 주민을 수용할 피란민촌 조성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기금 2천만파운드(약 293억원)를 알레포 주민에 지원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